도종환 문화체육부장관 특별 인터뷰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
"타당성 조사 관련 정보 제공
사전 협의 등 법적절차 이행 지원"

KTX 세종역 설치 재추진…
"여러 차례 밝혔듯이 분명히 반대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 어려울 것"

현역 국회의원으로서 고민은…
"흥덕구 역시 굵직한 사업들 첫 발
많은 과제 산적… 차질없도록 최선"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남북교류의 물꼬를 튼 주역이다. 이후 문화·예술·체육계에서 다양한 성과를 달성하며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에서 가장 성공한 장관 중 한명으로 꼽힌다. 그는 현재 충북 출신 유일의 장관이다. 도 장관은 충청일보 창간 73주년 기념 서면 인터뷰에서 지역 현안에 대한 견해와 향후 정치행보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충청권의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추진과 관련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법적절차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측의 KTX 세종역 설치 재추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반대 의견을 피력하고, 향후 전망도 언급했다. 특히 내년 총선출마를 공식 발표하고 그 이유도 설명했다.

-2020년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를 위한 국제올림픽위원회와 협의를 마치고 지난 16일 귀국했다. 이번 해외 출장의 성과와 두 안건의 전망은.

"이번 회담의 주요성과는 2032올림픽 남북공동개최에 대해 IOC 위원장이 '역사적인 제안이자 올림픽 정신에 부합한다'고 환영하며, 남북 유치준비를 실무적으로 지원키로 한 것이다. IOC는 2020 도쿄올림픽과 관련해 4개 종목(여자농구, 조정, 여자 하키, 유도)의 단일팀 구성을 수용하고, 국제경기연맹 협의를 거쳐 집행위에서 3월 26일 승인할 계획이며, 추가 종목에 대해서도 단일팀 구성이 가능함을 밝혔다. 정부는 우선 단일팀 종목에 대한 공동훈련 및 국제대회 출전계획을 마련해 예선전부터 단일팀이 함께 참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2032 올림픽 공동유치를 위해, 문체부, 서울시, 체육회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유치전략을 수립하고 공동유치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관련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유치과정에서 상당한 변수들이 있겠지만, 국제대회 유치 경험을 바탕으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평화와 화합 그리고 인류애'라는 올림픽 정신을 남북 공동개최를 통해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다는 점을 국제사회에 설득해 나간다면 유치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본다."

-충청권 시도지사는 지난 11일 도 장관에게 2030 충청권 하계아시안게임  유치와 관련해 정부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이번 대회의 충청권 유치 전망과 정부차원의 지원책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이후에 제한된 예산 내에서 '선택과 집중'의 국제스포츠이벤트의 개최 유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2030 충청권 하계아시안게임 유치 건에 대해 대회 위상과 필요성 및 개최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분석하고 검토해 준비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해 유치 타당성 검토를 위한 경기장, 숙박시설 등 국제스포츠기구(OCA)가 요구하는 대회 인프라(약 81개 경기장) 점검, 대회 운영예산(2002 부산AG 3조2400억원, 2014 인천AG 2조 500억원) 확보, 사전 타당성조사 등 법정절차 이행이 선제돼야 한다. 또한 국제스포츠기구(OCA)에 유치를 신청하기 전에 국내 관련 법령에 따른 심사 등 법정 절차(대한체육회 승인→문체부 승인<국제대회심사위원회>→기재부 승인<국제행사심사위원회>)를 거쳐야 하므로, 이에 따른 사전타당성 분석 등 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문체부는 대회유치 환경 분석 등 타당성 조사 관련 정보제공 및 사전 협의 등 법적절차 이행을 위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충북은 지역 관광자원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실제 도민들에게는 피부로 와 닿지 않는 수준이다.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충북 관광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충청지역의 특화된 관광자원개발을 위해 청주 문화산수 구곡관광길 조성 등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으로 충청권 관광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은 올해부터 2028년까지 국비 3549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7947억원을 투입, 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올해 예산은 31억원이다. 정부는 범정부차원의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관광진흥기본계획'을 수립·추진함과 동시에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관광이 성공하려면 그 지역을 잘 알고 있는 지자체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 지역 주도로 고유한 역사와 문화, 특색을 고려해 지역관광자원을 발굴·육성해야 하며, 정부는 이를 적극 지원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올해부터는 지역 내 관광관련 사업을 패키지로 묶어 지역 주도로 추진하되, 계획수립부터 관리 운영까지 단계별로 종합 지원하는 '계획공모형 관광개발' 사업과 지역관광추진조직의 육성을 위한  '한국형 지역마케팅 조직(DMO)'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관광자원 개발보다 지역 관광의 혜택이 주민에게 환원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관광시설이 들어서고 관광객이 많이 찾아와서 '불편하다'가 아닌 '살기 좋아졌다'가 돼야 하고, 그런 면에서 '관광두레' 사업은 중장기적인 충청지역 관광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업이라 생각된다. 문광부는 매년 10개 내외의 기초지자체를 공모 선정해 최대 5년간 주민사업체를 창업할 수 있도록 해당지역을 지원하는데, 지금까지 61개 지역에서 360여개의 주민사업체가 발굴됐다. 충청지역은 제천, 영동 지역만 관광두레에 참여한 적이 있어서 관광두레 사업에 대한 충청지역의 관심과 참여가 더욱 높아졌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지역균형 발전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지난해 세종시 측의 KTX 세종역 설치 추진으로 지역 간 갈등이 발생했다. 특히 세종시는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서 KTX 세종역이 제외된 후에도 관련 용역을 의뢰해 재추진중이다. 이로 인해 세종시 관문역인 오송역의 역할 약화가 우려되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이미 여러 차례 밝혔듯이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해 분명히 반대한다. KTX 세종역 설치는 정부의 정책기조인 국가균형발전에 위배되고, 또한 수천억원의 세금을 들인 고속철도를 지하철역처럼 만드는 사업에 동의할 국민들도 없을 것이다.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권 자치단체의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언급했고, 이낙연 총리와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여러 차례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이유이기도 하다. KTX 세종역 설치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서 제외되면서 최근 세종시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사전타당성조사는 법적 의무사항이 아닌 세종시에서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 KTX 세종역을 포함시키기 위한 근거자료를 만들기 위한 것인데, 정부에서 이미 여러 차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사업에 반영되기에는 상당히 어렵다고 본다. 반면 최근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과 평택∼오송 고속철도 복복선화 사업이 선정됐고, 2021년까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이 완료되는 등 국가철도의 중심지로서 오송의 위상은 나날이 커져가고 있다. 앞으로도 예타가 면제된 두 사업들이 조속히 추진되고, 오송역과 세종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토부와 충북도, 세종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잘 이끌어내겠다."

-현역 국회의원으로 지역구를 청주 흥덕으로 하고 있다. 내년 총선에 재출마하는가.
"지난 총선 당시 위기에 처한 당을 구하고, 지난 정권의 역사 후퇴, 민주주의 후퇴, 민생 파탄을 막고자 출마를 결심했다. 그리고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강행을 저지했고, 최순실 국정농단의 진실을 밝혀내 문재인 정부로 정권교체를 이뤄내는데 일조했다. 위기를 딛고 어렵게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나아가 한반도 평화 정착과 민주주의 발전,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년 총선에서도 제게 주어진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여소야대 정국 상황에서 국회는 정쟁으로 민심을 외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헌이 저지되고, 유치원3법과 공수처 신설이 표류하고 있는 등 각종 국정과제가 국회에 발목 잡혀 한발자국도 내딛지 못하고 있습니다. 총선 승리를 통해 국회가 민생을 챙기고, 정부의 국정과제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 흥덕구 역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과 문화도시, 오송3산업단지 조성사업,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등 굵직한 사업이 이제 첫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이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돼 지역주민들이 혜택을 체감하기까지에는 아직도 관계기관과의 협의와 원활한 예산확보 등 많은 과제가 남아있다. 앞으로도 이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