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충청권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KTX 세종역 신설문제를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묘한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대전과 세종, 충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장에서 이에 대한 정치권의 치열한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당초 지역정가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여야별로 찬반이 엇갈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국감 의원들의 목소리는 빗나갔다.

이틀간 국감 현장은 철저히 자신의 지역구 정서에 부합되는 발언일색이었다. KTX 호남선을 끼고 있는 호남지역 야당 의원들은 일제히 KTX 세종역 신설을 지지하는 발언으로 일관했고, 충북지역 의원들은 효율성 문제를 거론하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 소속 의원들 또한 충청권 갈등을 우려하며 상생방안을 마련하라는 선에서 모호한 태도를 견지했다.

이 같은 국감 분위기는 불과 일주일 전 충북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지원 약속이 이뤄졌던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와 달라도 많이 달랐다. 특히 세종역과 관련해 역 신설을 반대하는 충북도의 입장을 놓고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KTX 세종역 신설이 지역 이기주의로 비춰질 수 있다며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상생 방안을 만들어 줄 것을 주문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과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세종역사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근시안적 시각을 벗어나 충북도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국가 X축 철도망 구축과 연계한 상생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 또한 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청권만의 이슈가 아니기 때문에 협의과정이 매끄러웠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하며 자칫 이 사안이 국민갈등으로 번지는 것을 우려했다. 이에 대해 이시종 충북지사는 세종역은 안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충북의 정서라며 국감의원들이 이런 부분을 이해해 줄 것과 향후 세종시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는 선에서 답변을 마쳤다.

22일과 23일 이틀 동안 국감을 통해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로 떠올랐던 KTX 세종역 신설문제는 또 다시 지자체간 상생방안 마련이라는 틀 안에서 봉합되는 선에서 가닥을 잡았다. 이번 국감을 지켜보며 우리는 두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는 국감에 임하는 의원들이 대안보다는 철저한 지역이기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이다. 겉으로는 상생을 주문하면서도 자신이 속한 지역구의 이해득실에 따라 입장을 표명하는 선에 그쳤다. 국가적 대계라는 점과 상생을 주문하면서도 속내는 달랐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더불어 피감기관의 장으로 광역자치단체장들 또한 두루뭉술한 태도로 일관했다는 것도 문제다. 이들 또한 자신을 뽑아 준 지역정서의 민심을 전달하고 상생협력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선에서 답변을 마쳤다.  이제는 단체장들이 어떤 형태로 합의라는 성과를 이뤄낼지 주목한다. 안으로는 지역정서를 대변해야 할 처지에 놓인 이들이 국가균형발전과 상생의 묘수를 내 놓을지 궁금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