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8일 與 예산정책협서도
재차 입장 피력하겠다" 압박
국회 방문해 충북선철도 고속화
세종∼청주공항 예타 면제 건의

▲ 이시종 충북지사(왼쪽)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에게 지역현안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요청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세종시 지역구의 같은 당 이해찬 대표를 만나 이 대표가 추진 중인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충북의 반대 여론을 전달했다.

이 지사는 이날 이 대표에게 세종시 관문역인 오송역의 기능위축이 우려되는 'KTX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해 충북도민의 반대 정서를 설명했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가 10월8일 충북도를 방문해 개최하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재차 지역의 입장을 피력하겠다고 이 대표를 압박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대답 없이 듣기만 했다는 게 충북도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 지사는 이날 이 대표 외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국토교통위원회 윤관석 여당 측 간사에게 충북의 최대 현안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과 '세종~오송역~오창~청주공항 고속화도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도 건의했다.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예타에서 사업성이 가능한 수치가 나와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경우 1단계(청주공항~충주)의 예타는 0.37, 1~2단계(청주공항~충주~제천)를 묶은 변경안은 0.73으로 사업성 기준인 1.0을 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청주공항 고속화 도로 역시 교통량 부족 등의 이유로 예타를 통과하기 어렵다는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수도권이 아닌 경우 교통량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실상 예타를 통과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이런 이유로 충북도는 예타를 면제받는 방법으로 사업추진을 우회 전개하는 양상이다.

이 지사는 "두개 사업이 예타를 면제받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문제이지만, 정부의 H축 구상(한반도 신경제지도)에 충북선철도를 고속화해 X축으로 연결·보완하는 방안을 설명했다"며 "X축에 대한 필요성을 이해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충북현안 2건을)'전국적으로 예타 면제를 요청한 대형프로젝트들과 함께 검토하겠다'고 답해 조만간 검토가 될 것 같다"고 예상했다. 

이 지사는 국회에서 정부예산을 심의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여당 측 간사인 조정식 의원도 빠른 시일 내 만나 지역현안의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0일 청주국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열린 이스타항공의 일본·대만 정기노선 취항식에 참석해 "청주공항이 대한민국 신행정수도(세종시) 관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세종~오송(KTX 오송역)∼청주공항 간 고속 교통망을 조기에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었다.

KTX 오송역과 세종시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KTX세종역 신설 움직임을 차단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