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섭 정무부지사, 기자들에
"신경제지도 구상, 반영 호기"
박경국 "부연 설명 오해 소지
공무원은 중립지켜야" 비난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통해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겠다는 구상인 강호축 개발이 6·13 지방선거를 40여 일 앞두고 관권선거 논란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3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강호축은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상호 보완·발전적인 관계로, 강호축 반영의 호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부지사는 이시종 지사가 전날 지역 언론을 통해 강호축 개발 구상을 설명한 다음날인 이날  "구체적인 논리개발과 적극적인 건의활동을 통해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박경국 충북지사 후보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날)이 지사가 발언한 내용을 도 정무부지사가 부연 설명한 것은 관권선거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며 "(공무원은)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비난했다.


박 후보는 강호축 개발이 충북도의 전략사업이라기 보다는 3선 도전에 나선 이 지사의 간접 공약으로 해석한 것으로 풀이된다.


양측은 철도와 고속도로의 건설비용과 파급효과 면에서도 엇갈린 분석을 내놨다.


이 부지사는 이날 "철도는 끊어진 것만 연결하면 돼 비용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실현가능성이 큰 반면 도로건설은 예산이 더 많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박 후보는 "고속철은 승객 위주로 운임료가 비싸 지역에 미치는 효과를 고속도로와 비교, 전문가들에게 문의하면 곧바로 알 수 있다"며 "중부고속도로 건설 후 진천과 음성에 많은 기업들이 입주한 사례만 봐도 고속도로가 철도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이 부지사는 "강호축은 (한반도)동서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제(3일) 오송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게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과 충북선 고속화 사업 지원을 건의했더니 공감을 표하며 국가균형발전 5개년에 계획에 강호축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추진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그는 이어 "충북도는 강호축 논리개발·보완을 위해 유관부서와 충북연구원이 참여하는 전담반을 구성·운영하고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H벨트에 X축(강호축)이 포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박 후보는 "도로와 산단, 공장 등 사회간접자본(SOC) 중심의 70년대식 투자셈법을 맹신하며 사람과 미래에 대한 투자를 소홀히 한 (이시종 지사의)8년 도정의 그림자는 너무나 짙다"며 출산과 육아·보육 공약을 발표하고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는 "충북은 출산장려금으로만 매년 250억여원을 투자했지만 2016년 5.3%감소에 이어 지난해는 11.5%나 출산률이 줄었다"고 질타하고 관련 공약으로 △어린이와 엄마들의 대형 놀이터인 '충북 맘스 플라자' 건립 △어린이 실내·외 놀이공간 확충 △여성의 재가(在家) 일자리 마련 △어린이·여성 안심귀가 앱 확대 운용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