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수사 신뢰성 확보 위해 불가피"
초기 대응 부실 여부 집중조사

▲ 충북경찰청 수사본부 관계자들이 15일 제천 화재 참사와 관련해 충북도소방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자료를 이송하고 있다. /임동빈기자

[제천=충청일보 박장규기자] 충북 제천 화재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15일 소방당국에 대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관련기사 3면>

경찰은 이날 오전 9시쯤 수사관 24명을 충북도소방본부와 소방종합상황실, 제천소방서에 보내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 경찰은 유례없는 소방당국 압수수색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까지 고민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충북경찰청 수사본부 관계자는 "소방당국으로부터 관련 서류를 임의제출받는 방법도 있지만, 수사의 신뢰와 공정성 확보를 위해 불가피하게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적 관심이 집중돼 상당히 부담이 가는 수사이며 수사 양상에 따라 부족하다거나 혹은 과하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면서 "소방당국 압수수색 역시 부담스러운 일이지만, 유족들이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만큼 또 다른 의혹을 사지 않고 사실 규명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압 수사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영장 집행 전 소방당국에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이날 입수한 제천 화재 관련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복사본 등을 분석해 소방당국의 초기 대응에 문제가 없었는지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지난 12일 화재 현장에 최초 출동한 제천소방서 소속 소방관 6명을 불러 참고인 조사를 마친 경찰은 이번 주 초동 지휘가 미흡했다는 지적을 받은 제천소방서장 등 지휘관들을 줄줄이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유가족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화재 발생 원인과 인명구조 초기 대응 과정의 문제점을 밝혀 달라며 경찰에 수사촉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소방당국의 상황 전파, 2층 진입 지연 이유, 초기 대응 적절성 여부, LPG탱크 폭발 가능성, 무선 불통 이유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소방합동조사단 역시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적절한 상황 판단으로 화재 진압과 인명구조 지시를 내렸어야 할 현장 지휘관들에게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경찰은 제천 화재 진화 과정상 과실이 있었는지를 규명해 사법 처리 여부를 가릴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