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도 단순 합보다 높을 것
잇단 여론조사에 地選 주목
"중도·개혁보수 표심 집결"
"야권연대 없으면 승리 불가"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으로 생겨 날 '통합신당'의 지지도가 양당 지지도의 단순 합보다 높을 것이라는 신년 주요 언론사들의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통합신당이 6월 지방선거에서 돌풍을 일으킬지 아니면 초라한 미풍에 그칠지에 정치권이 이목이 쏠리고 있다.

4일 정치권에선 양당 통합에 따른 컨벤션 효과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관측이 있지만,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높은 지지율에 야권의 인물난이 겹치면서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것이라는 상반된 전망이 교차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쪽에서는 통합신당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며 지방선거 돌풍도 가능할 것으로 확신하는 분위기다.

지방선거가 민주당과 통합신당, 한국당의 3파전으로 치러질 경우 수도권, 호남과 충청 등에서 광역단체장 기준으로 최소 5곳을 석권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는 전언이다. 

특히 통합신당이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를 아우르는 중도개혁정당을 표방하는 만큼 중도층과 한국당에 피로도를 느끼는 보수표를 흡수할 수 있다는 게 안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측의 생각이다.

국민의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적당한 충북지사 후보가 없는 상황이지만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어느정도 확정되면 인지도 높은 비정치인의 합류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좀처럼 떨어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 문 대통령과 민주당 높은 지지율 때문에 통합신당이 정작 지방선거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국민들이 여소야대 정국에서 정부 여당의 국정 동력에 힘을 보태주기 위해 여당에 표를 줄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도 있다.

전문가들은 통합신당의 지지율 상승을 일부 예상하면서도 이것이 지방선거 승리로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다소 조심스러운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야권연대를 하지 않고서는 여권의 압승을 저지하는 것이 녹록치 않고, 또 야권 내부적으로 인물난도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한편 국민의당 호남중진을 중심으로 한 반통합파가 개혁신당 추진 의사를 밝힘에 따라 당 대부분이 중도통합에 합류하는 '3당체제'보다는, 국민의당의 핵분열을 전제로 한 '신(新)4당 체제 재편' 시나리오가 현실에 등장할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서 "(안 대표측이 통합을 추진한다면) 확실하게 갈라설 것"이라고 못박았다.

앞서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당 반통합파 의원 11명은 전날인 3일 저녁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 통합을 강행할 경우 '개혁신당' 창당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