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보좌관회의서 당부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의료수가 체계의 개선을 전제로 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는 의료계가 앞장서서 주장해왔던 내용”이라며, “의료수가 체계 개선과 함께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의료계에서도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도 의료수가 체계 개선에 관한 의료계의 목소리에 충분히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전국에서 모인 의사들이 서울 시청앞에서 의료수가체계와 건강보험 급여확대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며 시위를 벌인데 대한 답변을 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좐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려는 이른바 문재인케어에 대한 의사들의 염려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핵심은 의학적으로 필요한 모든 진료를 건강보험으로 해결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이는 의사들의 입장에선 건강보험의 수가로 병원을 운영해야 한다는 뜻임으로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면서 의료수가 체계도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최근 문제가 드러나고 있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사건과 관련해 “일회성 조사나 처벌로 끝내지말고 채용비리를 근절하고 민간기업까지 확산시켜 우리 사회의 고질화된 채용비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날 임시국회가 개원한 데 대해 “부패청산과 권력기관 정상화를 위한 개혁 법안들을 신속하게 처리해 국회가 개혁을 이끄는 주체가 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