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公, 내달 8일까지 민간사업자 공모
지난 9월 마감한 의향서 접수에 8개사 참여
보상작업도 본궤도… 내년 1월말까지 완료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대전서남부권 교통물류 핵심기지로 주목받았던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또 다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그동안 사업참여자와의 계약이 무산되면서 무산위기에 처했던 사업이 콘소시엄업자 재공모와 더불어 토지주 보상작업이 본격 궤도에 올랐기 때문이다.

대전도시공사는 내달 8일 유성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 공모를 위한 사업신청서 접수가 마감하고, 민간으로부터 사업신청서가 접수되면 곧바로 검토작업을 시작해 내달 28일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로 했다.

지난 9월 마감한 사업참가의향서 접수에는 모두 8개 기업이 접수를 마쳤다. 당시 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은 기업들도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져 사업재개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와 더불어 본격적인 사업재개의 시작이 될 조성 토지에 대한 보상금 지급절차가 28일 시작됐다.
대전도시공사는 총 55필지 토지소유주 53명에게 668억에 이르는 보상금액을 통보하고 내년 1월 27일까지 보상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성구 구암동 일원에 조성될 유성복합터미널사업부지는 76필지 10만 2823㎡로 대전복합터미널보다 부지규모가 넓다.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사업자공모와 보상금 지급 등 업무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연말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더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기대감 속에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중도하차하면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추진에 우려스러운 목소리도 있다.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의향서는 제출 했지만 컨소시엄이 꾸려지지 않거나 재원 투자처를 확보하지 못한 업체가 다수 있는데다  터미널 조성사업의 리더역할을 했던 권 전 시장의 부재도 기업들의 참여율을 떨어트릴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에 대해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기업 특성상 마지막까지 변수가 많아 사업 참여 여부에 대해 미리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좋은 결과가 기대되는 게 사실"이라며 여하의 이유를 막론하고 사업추진은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