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지는 외청장급 인사에
면세점 특혜 조사까지 겹쳐
중기청 세종 이전설도 '솔솔'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예상보다 늦어진 외청장급 인사와 정부조직개편까지 늦어지면서 정부대전청사의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특히 최근 들어 터져나온 '면세점 특혜'와 관련, 감사원 감사발표와 검찰 수사를 앞둔 관세청은 한마디로 침통한 분위기다.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입김으로 면세점 선정과정에서 특정업체에 가산점을 줬다는 결과까지 드러난 관세청은 감사원에 이어 검찰수사 강도가 어디까지 이어질 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미 교체설에 무게중심이 쏠린 현 청장이 교체되는 선에서 마무리 될지, 아니면 면세점 선정관련 부서로까지 파편이 튈 지 예측하기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천홍욱 관세청장은 물론, 대전청사에 입주한 외청장들이 지난 5월 새정부 출범과 함께 일괄사표 형식으로 사직서를 낸 상황으로 '무늬만 청장'이라는 한계 또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일선 부서에서는 이번 주중으로 예상된 인사설로 업무보고 준비 등에 바쁜 모습이지만, 본격적인 휴가철과 겹쳐 어수선한 분위기만 감지된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을 이행해야 할 중소기업청 또한 사정은 별반 다르지 않다. 산업자원부 업무 중 일부만 이관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탓에 당초보다 업무범위가 크게 줄었지만, 아직도 국회계류중인 정부조직개편안이 발목을 잡고 있고, 사무실 이전설까지 겹치면서 뒤숭숭한 분위기다.

현 청장 보다 한 급수 높은 장관급 인사가 단행될 경우, 차관급 이하 인사는 신임 장관의 의중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고위직들의 관심은 온통 윗선에 쏠려 있다. 여기에 현재까지는 '대전청사 잔류설'이 우세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세종청사로의 이전 가능성도 제기돼 일반직원들의 동요도 만만치 않다.

이 밖에 사실상 임기종료를 앞둔 조달청과 통계청, 그리고 산림청 등 여타 외청장들도 운신의 폭이 좁기는 마찬가지다. 정부대전청사에 30여년 간 근무 중인 A씨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수장들의 임기는 자동만료 된다는 공식이 적용되는 현실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면서도 "이유를 막론하고 이번 정부가  장관급 인사 이전에 차관급 인사를 단행하겠다는 약속이 이행되지 않은 관계로 고위공직자는 물론, 일선 부처에 근무하는 직원의 불안감을 키운 꼴"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