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LH, 입찰공고
내년 착공·2021년 완공
새로운 랜드마크 예약

▲ 2021년 완공 예정인 금강보행교 조감도.

[세종=충청일보 김공배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과 LH세종본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내 중앙녹지공간과 3생활권을 연결하는 '금강보행교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29일 입찰공고를 한다고 밝혔다.

금강보행교는 금강 북측에 위치한 중앙공원, 박물관단지 등과 남측 호수공원·수변공원을 연결하는 보행 전용교량으로, 홍수시 안전과 보행자 동선을 고려해 원형의 주교량에 직선의 접속교가 연결된 형상으로 계획했으며 시민들이 휴식과 다양한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공원같은 교량으로 건설해 축제·이벤트 장소로 이용되도록 할 계획이다.

원형 주교량 형상은 행복도시의 환상형 도시구조를 형상화해 계획하고, 세종대왕이 한글을 반포한 1446년을 의미해 교량의 연장을 1446m로 했다.

아울러, 원형의 주교량 지름은 460m인데, '4'는 세종대왕이 조선의 4번째 왕임을, '6'은 행복도시 6개 생활권을, '0'은 원형도시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량 수치에도 이야기를 담도록 계획했다.

한편, 금강보행교는 설계·시공일괄입찰 방식을 통해 올해 말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18년 상반기 착공, 2021년 완공된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금강보행교는 산책과 휴식, 조망과 이벤트가 넘쳐나는 국내 최초 원형·다기능 보행교로 행복도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면서 "행복도시가 '교량의 전시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량을 특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