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석문면 주민들
"피해당사자, 바로 우리
재산권 등 입장 반영을"

[당진=충청일보 최근석기자] 충남 당진시 (사)석문면개발위원회와 석문면송전선로반대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인나환)가 24일 석문면사무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전선로와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석문면민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조규성 석문면개발위원장은 "석문면은 반농반어, 관광·산업지역 등 풍요롭고 살기 좋은 고장이었으나 최근 당진시의 갑작스러운 환경정책 변화로 지역 갈등과 분열이 가속되고 있다"며 "특히 발전소의 가장 큰 피해 당사자인 석문면민의 의견이 철저히 무시된 채 특별지원금만 챙기려 한다는 비방과 폄하에 깊은 실망감과 모욕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당진화력 1~10호기 특별지원금 1013억 원 중 77%가 당진문예의전당, 당진고대종합운동장, 신당진버스터미널, 어시장 등 시민의 문화·복지·교통 인프라와 고대·대호지·정미면 숙원 사업비로 지원돼 시 승격의 발판이 된 반면 현대그린파워㈜제철화력발전소, GS EPS발전소의 특별지원금은 해당 지역에 대부분 집행돼 대조를 이루고 있다.

특히 송전선로와 관련, 직접 피해 당사자인 개인 및 이해관계자의 재산권은 물론 주민의 의견과 권리가 우선 보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최근 일부 시민단체나 선출직 공직자들이 '기존 송전선로 전면 지중화나 모 발전소가 들어서면 80~100개의 송전탑이 증설된다'는 아예 실현 불가능하거나 허위인 사실을 공개석상에서 서슴 없이 밝히는 등 주민 선동과 여론몰이, 정치권력을 남용해 대리로 권리를 행사하려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발전소 미세먼지의 환경오염에 대한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이 다소 자의적이며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편향적인 자료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발표한 당진화력 9·10호기 220명, 당진에코파워 80명 등 300명의 조기 사망자가 마치 당진지역에 국한된 것처럼 반복 인용하고 있으나 국내는 물론 주변국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최근 밝혀졌다.

그는 "당진에코파워 자율 유치는 주민과 당진시의 동의로 사전 협의된 사항인데 의회 승인 과정에서 일부 단체의 반발로 느닷없이 철회된 다음 석탄화력 발전 반대로 돌아선 것은 유치서에 동의한 석문면민 2300세대를 우롱하는 일관성 없는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당진시가 한전과의 건축허가 반려 행정소송과 손해배상 10억 원 민사소송을 시민세금인 시비로 집행하고 있다며 만일 소송패소가 예상된다면 반대집회, 단식농성 등 선동적인 방법보다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시장에게는 편향적이고 일관성 없는 시정은 향후 오랜 기간 당진시의 발전과 지역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며, 정치적 입지와 이슈를 쫓기보다는 민선6기 초 의욕적으로 펼쳤던 주민자치, 행정경영진단, 당진형 3농혁신, 당진 땅 찾기 등 초심으로 돌아가 종합적이며 균형 잡힌 시정을 펼쳐주길 간절히 호소했다.

조 위원장은 "발전소나 송전선로의 최대 피해 당사자인 석문면민들은 앞으로 모든 현안을 외부의 주장과 입장에 흔들리지 않고 자주적으로 해결하겠으며 면민 비방과 폄하, 편파적 행정이 지속될 경우 향후 석문면민은 물론 뜻을 같이 하는 당진시민과 연대해 주민소환제도 불사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대해 시민 A모씨(55·당진시 당진2동)는 "발전소 자율유치 신청을 하라고 해놓고 느닷없이 석탄화력 발전 반대로 돌아서는 일관성 없는 행정으로 당진지역 신뢰도가 크게 떨어졌다"며 "지금부터라도 시민을 위한 종합적이고 균형 잡힌 시정을 펼쳐주길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시민 B모씨(60·당진시 석문면)는 "선출직공직자가 시민혈세를 국책사업 반대집회, 단식농성, 소송비용 등으로 쌈짓돈 쓰듯 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조기사망자, 발전소와 송전탑, 미세먼지 등에 대한 논리를 침소봉대하거나 허위사실을 반복적으로 인용하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