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두둔하는 듯 했지만 지금은 화합 먼저"

▲ 보은군 이장협의회가 보은군청 기자회견에서 정상혁 보은군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보은=충청일보 심연규기자] 충북 보은군 이장협의회는 18일 "일본 아베 정부의 입장을 두둔하는 듯한 정상혁 군수의 발언을 문제 삼아 지역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장협의회는 이날 보은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은군이 자랑하는 대추 축제를 앞둔 시점에서 불특정 다수가 보은농산물 불매운동과 대추 축제 불참 등을 선동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협의회는 "우리는 이장단 워크숍에서 정 군수의 특강을 들은 당사자들"이라며 "특강 내용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았지만, 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처 방향으로 불매운동보다는 명분과 실리를 추구하자는 게 핵심이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 군수는 특강 내용 중 국민이 오해할 만한 내용에 대해 정중한 사과 했다"며 "이제 냉정을 되찾고 지역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화합해 전진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100만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하는 대추 축제의 성공을 위해 갈등과 분열을 덮고 모든 군민이 합심할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정 군수는 지난 달 26일 보은군 자매도시인 울산 남구에서 열린 '주민소통을 위한 2019 이장단 워크숍'에서 "위안부 그거 한국만 한 것 아니다. 중국도 하고 필리핀도 하고 동남아에서 다 했다. 그런데 다른 나라에 무슨 배상 한 것이 없다. 한국엔 5억불 줬다. 한일 국교 정상화 때 모든 것이 다 끝났다고 일본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일본의 돈을 받아 구미공단, 울산, 포항 산업단지 만든 것 아니냐. 그러니까 한국 발전의 기본을 5억불을 받아서 했다. 객관적인 평가다",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이 사인했으면 지켜야 한다. 그것을 무효화하고 '돈 가져와라' 그러면 공인된 약속을 안 지킨다고 그런다"는 발언도 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정 군수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저의 발언이 본의 아니게 일본을 두둔하는 것으로 비쳐 이 나라를 사랑하는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쳤다"며 "발언 중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일부 내용을 인용한 저의 불찰을 깊게 뉘우친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이 지역 시민·사회·노동·문화·종교 단체 등은 이달 9일 '정상혁 보은군수 퇴진 운동본부' 출범식을 열고 자진 사퇴를 촉구한 데 이어 정 군수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를 밟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