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사과해도 계속 공격에
회의장 막았던 여성 공무원들
"젠더폭력 당했다 생각 않았고
대책위 폭력에 직원들이 떨어"

▲ 사태 당사자인 청주시 푸른도시사업본부 여공무원들이 기자회견에서 "젠더폭력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여성 공무원의 인권을 문제 삼아 도시공원 문제에 악용하는 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시민단체의 사과를 요구했다.

[충청일보 박재남 기자] 충북 청주시의 도시공원 민간 개발을 둘러싼 갈등이 '여성 공무원 인간방패' 논란으로 번진 가운데 시는 거듭 사과를, 시민단체는 '젠더폭력'이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당사자인 시청 女공무원들은 "여성 공무원의 인권 문제를 도시공원에 악용하고 있다"며 오히려 시민단체에 사과를 요구했다. 

지난 12일 오후 청주시에서 열린 도시공원위원회 회의장 앞에 여성 공무원 20여 명을 동원해 도시공원 민간 개발을 반대하는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회의장 출입을 막으면서 불거졌다.

당시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시 여성 공무원 등이 30여 분간 몸싸움을 벌였다.

이를 놓고 시민단체들은 "시가 여성 공무원들을 인간방패로 동원했다"며 반발했고, 공무원노조 청주시지부도 김항섭 부시장을 면담해 항의했다.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고 판단한 한범덕 시장은 지난 16일 전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사과했다.

한 시장은 이메일을 통해 "현장에 계셨던 여성 공무원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안겨드린 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부서장인 푸른도시사업본부장에게 엄중히 경고하고, 성인지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17일에는 김 부시장이 기자간담회를 열어 공개 사과까지 했다. 

같은 날 도시공원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여성 공무원을 '인간방패'로 동원한 것은 젠더 폭력이자 인권 유린"이라며 "시의 반인권적 행위와 관련해 형사고발, 국가인권위원회 제소 등 다양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위한 일체의 행정 행위를 중단하라"며 공세를 높였다. 

이런 가운데 당사자인 시 여성 공무원들이 전면에 나서 시민단체에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사태 당사자인 청주시 푸른도시사업본부 여성 공무원들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12일 도시공원위원회에 자문을 받아야하는 안건이 6개나 있었기 때문에, 청사 방호의 목적이 아니라 위원회 위원님들이 안전하게 입장할 수 있도록 돕고, 위원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회의실 앞에 서게 됐다"며 "이를 두고 시민단체에서는 '여성은 보호를 받아야하는데 앞에 내세웠다'며 젠더 폭력이라고 규정하고 있지만 저희는 젠더 폭력을 당했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여성 공무원의 인권문제를 가지고, 도시공원 문제에 악용하는 행위를 이제 그만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오히려 그날 대책위의 폭력적인 모습으로 놀라고 두려움에 떨었던 직원들이 많았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책위에서 사과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시와 시민단체가 도시공원 민간 개발과 시의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성을 협의 중인 가운데 이번 사태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