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로 한일 간에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SNS에 동학농민혁명을 소재로 한 노래인 '죽창가'를 소개했다.

조 수석은 13일 밤 페이스북에 노래와 함께 글을 올려 "SBS 드라마 '녹두꽃' 마지막 회를 보는데, 한참 잊고 있던 이 노래가 배경음악으로 나왔다"며 죽창가를 들을 수 있는 링크를 올렸다.

죽창가는 고(故) 김남주 시인이 작사했다.

"이 두메는 날라와 더불어 꽃이 되자 하네 꽃이 피어 눈물로 고여 발등에서 갈라진 녹두꽃이 되자 하네 / 이 산골은 날라와 더불어 새가 되자 하네 새가 아랫녘 웃녘에서 울어 예는 파랑새가 되자 하네/ 이 들판은 날라와 더불어 불이 되자 하네 불이 타는 들녘 어둠을 사르는 들불이 되자 하네/ 되자 하네 되고자 하네 다시 한번 이 고을은 반란이 되자 하네 반란이 청송녹죽 가슴에 꽂히는 죽창이 되자 하네"라는 가사를 담고 있다. 

드라마 ‘녹두꽃’은 1894년 동학농민혁명 당시 일본에 맞선 의병과 민초들의 이야기를 다뤘다. 

조 수석은 지난 12일에도 한 칼럼을 인용해 "우리 정부와 국민을 농락하는 아베 정권의 졸렬함과 야비함에는 조용히 분노하되 그 에너지를 내부 역량 축적에 쏟아야 한다"며 "이념과 정파를 떠나 구호가 아닌 실질적 극일(일본을 이기는 것)을 도모하자"고 썼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