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코레일·서울시, 22만㎡ 수색역세권 기본구상 수립…개발 본격화

기사승인 2019.06.18  17:36:29

공유
default_news_ad1

- 18일 기본구상 수립 및 성공적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6월부터 1단계 DMC역 복합개발 사전협상 추진, '22년 착공 계획
올해 2단계 '25년 착공 목표
단절된 상암, 수색지역 잇는 서북권 광역 중심

[대전=이한영 기자] 코레일과 서울시는 서북권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수색역세권 개발을 위해 공동으로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했다.

서울시는 이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2013년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에서 상암·수색을 광역중심으로 선정했다.

2014년 '수색역 일대 개발 가이드라인'을 통해 광역중심에 부합하는 철도시설 부지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이후 개발부지를 확대해 사업실현성을 우선으로 기본구상을 수립했다.

수색역세권 개발사업은 수색교부터~DMC역에 이르는 약 32만㎡이며, 그 중 운행선(철로)을 제외한 22만㎡를 개발하게 된다.

기본구상에서는 DMC를 기반으로 상암·수색지역을 통합하는 글로벌 서북권 광역중심 육성 비전을 바탕으로 광역 중심기능 확충과 지역간 연계 활성화 등 두 개의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상암·수색 지역의 광역 중심기능을 확충하기 위해 DMC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업무공간과 문화관광시설 및 상업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철길로 오랜 기간 단절된 상암과 수색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입체적 보행로를 조성하고 차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환승이 불편한 경의선과 공항철도 DMC역사는 철도 상부를 통해 연결, 환승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계획이다.

코레일과 서울시는 사업실현성을 높이기 위해 총사업비 1조7000억원을 들여 DMC역사를 1단계로 먼저 개발하고 나머지 철도시설 부지를 2단계로 개발할 예정이다.

1단계로 추진되는 DMC역 복합개발은 약 2만㎡ 부지에 중심 상업시설을 도입할 예정으로 코레일-롯데쇼핑 출자회사인 롯데DMC개발(주)에서 사전협상 신청서를 시에 제출하면 본격적인 사전협상을 추진해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다음해에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세부개발계획을 수립한 이후 도시계획시설사업 인가를 받아 '22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2단계인 철도시설 부지 약 20만㎡는 올해 안으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민간 사업시행자 공모를 통해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25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코레일과 서울시는 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원활한 인허가 지원 및 성공적인 개발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김천수 코레일 사업개발본부장은 "수색역세권 통합개발은 상암·수색간 도시공간구조 구축을 바라는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1단계 DMC역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면서 "2단계 수색역세권 개발 사업 역시 민간 사업시행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서울시와 긴밀히 협력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서울시와 코레일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이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며 "올해 지구단위계획 수립과 민간사업자 공모 등 그 어느 때보다 양 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북권 광역중심뿐 만 아니라 향후 통일 관문의 중심으로 개발·육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수색역세권 개발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이 지역이 통일을 대비한 서울의 관문지역으로 발전하고 기반시설 확충·정비로 상암·수색 통합 및 지역 간 격차 해소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사업 완료시 일자리 약 1만5000개 창출, 중심상업 수요발생으로 약 2조70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도 예상된다.

이한영 기자 hy7337@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