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충청권 시도지사
비공개 회동… 대통령 집무실
세종분원 설치 등 논의한 듯

▲ 28일 회동한 이 총리와 충청권 4개광역단체장./ 사진=이낙연 총리 트위터 캡처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충청권 시·도지사들과 비공개 회동을 가진 사실이 알려져 그 배경과 내용에 주목된다.

이 총리는 지난달 28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등 충청권 시도지사들과 함께 조찬 간담회 사실을 올렸다. 

총리 일정은 물론 4개 시·도지사까지도 코멘트를 하지 않은 이번 모임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사업 발표에 따라 한껏 고무된 충청권 공조분위기와 맞물려 청와대 세종집무실 및 국회 세종분원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정보교류가 이뤄졌다는 후문이다.

특히 여권발 차기 대권주자 1순위로 거론되는 이 총리가 충청권 광역지자체장들로부터 지역현안과 분위기를 파악하고 정부와 청와대, 충청권을 잇는 가교역할을 기대하는 분위기 속에서 한 자리에 모였다는 점도 이채롭다. 

차기총선 겨냥용이냐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자리매김이냐를 놓고 세종시가 전국적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도 주목대상이다. 

일각에서는 집권여당 대표인 이해찬 의원이 국회차원에서 세종분원 설립을 주도하고 충청권 시·도지사들은 이 총리를 지렛대 삼아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를 희망하는 충청권 민심을 전달하는 모양새를 택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온다.

한때 KTX 세종역 건설을 둘러싸고 충청권 분열은 물론 정치권마저 호남과 대립각을 이뤘을 때 이 총리의 '한마디'로 교통정리가 되었다는 점도 향후 이 총리의 역할과 행보에 무게감이 실린다.  

다만 이 총리가 내치를 담당하는 역할인만큼 청와대나 국회 등 정치권과의 일정 거리를 둘 수 밖에 없다는 상황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사실은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 각 시·도지사가 지역별로 필요한 현안사업 등에 대한 건의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이 총리가 비공개적으로 충청권 자치단체장과의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는 자체만으로 충청권 위상강화는 물론 향후 총선과 대선 등 정치권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가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