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예타 면제 각계 환영
도의회 "강호축 개발 가능"
한범덕 "원활한 추진에 총력"
청주상의 "충북발전 가속될 것"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정부가 29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결정하자 충북 각계각층에서 "100년 미래발전의 기틀이 마련됐다"며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충북도의회는 이날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예타를 면제 받게 됨에 따라 그동안 개발에서 소외됐던 강호축 개발이 가능해졌다"며 "강호축 개발은 지역 간 인적·물적·문화적 교류의 활성화는 물론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해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충북과 관련된 △세종∼청주 고속도로 사업 △평택∼오송 복복선 고속철도 건설사업의 예타 면제와 제천~영월 고속도로사업의 예타 선정도 환영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논평에서 "국가균형발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이뤄진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 면제 결정을 도민들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설을 앞두고 있는 충북도민들에게 특별한 명절 선물이 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건설과 평택∼오송 KTX 복복선화가 예타 면제사업에 포함된 것을 언급하고 "충북이 대한민국 교통망의 중심축이 되는 장밋빛 청사진이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고 기대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시작으로 강호축 개발이 본격화 되면 지역의 100년 미래먹거리 창출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후삼 국회의원(제천·단양)은 이날 "예타 면제 대상으로 결정된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충북은 물론 국가의 전반적인 발전을 앞당기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 추진되면 1만2000여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1조6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난다"며 "그동안 소외됐던 우리 지역이 교통중심지로의 명성을 되찾고 국가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도 "85만 청주시민을 대표해 기쁜 마음으로 환영한다"며 "앞으로 시는 충북도와 함께 협력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한 시장은 이어 "오송역을 통일시대 유라시아 철도의 출발지이자, 국가 철도망의 중심으로써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겠다"며 강조했다.

청주상공회의소도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 조사 면제가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청주상의 관계자는 "정부의 관심 속에 (이시종 지사의 개발구상인) 강호(강원∼충청∼호남) 축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차근차근 진행된다면 충북 발전 역시 그만큼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소외 지역이었던 충북과 강원의 100년 발전 기틀이 될 것이고, 크게는 국가균형발전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이번 예타 조사 면제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