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예타 면제 신청사업 4건은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정부가 국가재정을 투입해 실시하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을 29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청권 예타 면제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27일 지역에 따르면 충청권 4개 시도가 신청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충남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사업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사업이 예타 면제 사업에 포함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최근 대전과, 충남 홍성·충북 청주를 방문해 언급하면서다. 문 대통령은 이들 4개 사업규모가 총 4조원 규모라고 했다.

◇충북,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충북도가 신청한 충북선철도 고속화는 도의 최대 현안인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의 핵심 사업으로 1조4500억원이 필요하다.

오송·청주공항∼제천 간 87.8㎞ 구간을 KTX열차가 다닐 수 있도록 현재 시속 120㎞에서 230㎞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전국적으로 1조6034억원의 생산유발 효과, 2516억원의 임금유발 효과, 1만264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도는 충북선 고속화를 통한 한반도 X축을 건설해 유라시아 대륙으로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충남,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사업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은 총사업비 1조 2900억원으로 당진 합덕역∼아산산단∼송산산단∼석문산단∼대산항 간 48.3㎞ 구간을 철도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7년 사전타당성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 분석 결과 0.82로 기준치 1을 밑돌았다.

이 사업은 내년 완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과 연계한 광역철도망을 구축, 충남 서북부의 물동량을 처리해 국가 수출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사업(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으로 반영되기도 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당진 합덕에서 대산항까지 전 구간이 아닌 당진 합덕-석문산단까지 31㎞ 구간에 대해서만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진잠∼서대전역 37.4㎞ 구간을 순환하도록 계획돼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램 사업비는 80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전시는 예타 면제가 확정되면 올해 3분기 중 설계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 과정에서 1만2000명 고용유발 효과와 1조8000억원 생산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세종,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사업

세종∼청주고속도로는 총연장 20㎞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8013억 원을 들여 서울∼세종 고속도로 종착점인 세종시 연기면과 당진∼영덕 고속도로의 청주분기점인 청주시 남이면을 연결한다.

세종시 신도시를 둘러싼 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북측 노선에 해당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 도로가 개통되면 세종시 외곽순환망이 완성돼 경상권과 강원권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기존의 경부·중부·논산∼천안·호남고속도로 등의 정체현상이 해소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말했었다.

세종시는 이 사업의 예타가 면제되면 당초 공사 목표인 2030년보다 훨씬 더 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