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용인·이천·구미 이어
충남까지 뛰어들어 5곳 경쟁
충북시장군수협 건의문 채택
지방분권본부 기자회견 등
민·관 단체도 나서 점입가경

[충청일보 박재남기자] 정부가 SK하이닉스와 함께 추진하는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지자체들의 유치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충북 청주시와 경기 용인시, 경북 구미시에 이어 경기 이천과 충남까지 가세하는 등 전국 5곳의 지자체가 경쟁에 돌입했다.

향후 10년간 총 사업비 12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고용창출 효과만 1만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인식되는 까닭에 지자체마다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경기도 이천시는 지역 78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23일 시민연대를 출범했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24일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유치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질 계획이다.

하루 전인 22일엔 충남도가 유치전에 새롭게 뛰어들었다. 충남도는 천안과 아산 등 북부지역의 지리적 위치와 SOC, 인력공급 상황을 내세우며 SK에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충북지역 민·관도 지역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충북시장·군수협의회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반도체 클러스터가 비수도권으로 입지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 충북도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를 거쳐 중앙부처에 건의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의회는 건의문에서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대·중소 반도체 상생 클러스터' 구축 계획이 수도권을 염두에 두고 추진하는 정책이라면 이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역행하는 것으로 이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수도권 규제완화는 개발편중으로 이어져 수도권 과밀 집중 및 국토불균형을 더욱 가속화시켜 지방소멸의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비수도권 지역을 반도체 핵심 도시로 되살려 지역의 성장판을 열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방향에 맞게 지방 소멸의 위기에 빠진 충북을 비롯한 비수도권을 입지로 해 달라"고 촉구했다.

시는 지난달 20일 청주시의회의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 건의문 발표에 이어 이달 말 지역구 국회의원 면담 예정 등으로 지속적으로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의견을 피력할 예정이다.

같은 날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는 오후 2시 세종시 산자부 청사 앞에서 '수도권 반도체 클러스터 구상 반대'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산자부의 수도권 반도체클러스터 구상을 강력히 반대한다"며 "산자부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지정·고시한대로 반도체클러스터를 충북 국가혁신융복합단지의 반도체융복합산업타운에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을 비롯한 각 지자체 마다 자신들의 강점을 내세우며 총력전을 펼치는 가운데 '반도체 대전'의 최종 승자가 누가될지 갈수록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