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홍성 방문
"예타 면제 검토 마무리 단계
곧 좋은 소식 전할 것" 발언

[국무총리실=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올들어 전국 지자체들이 가장 귀기울이고 있는 예타면제사업과 관련, 이낙연 총리가 연일 긍정적 신호를 보내고 있다.<관련기사 11면>

이 총리는 지난 주 전북과 충남지역 순방길에 올랐다.

지역의 민심과 경제를 살핀다는 표면적 이유 외에 이 총리의 행보 중에서 가장 눈여겨 볼 사안은 이달 중으로 발표예정인 예비타당성면제사업 선정결과로 쏠렸다.

이 총리는 지난 19일 충남 홍성을 찾아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충남도는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사업을 예타조사 면제사업으로 추진 중인데 (정부가)적극 검토하고 있고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2개 사업 모두 7000~8000억원 규모로 이달 안에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의 발언은 오는 24일 쯤으로 예정된 지역균형발전회의를 앞두고 나온 것이어서 그 배경과 진위에 관심이 주목된다.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충청권은 물론 전남권 의원들까지 노선을 둘러싸고 대립각을 세웠을 때도 이 총리의 '세종역 불가'라는 한마디로 논란을 잠재웠다는 점에서 무게감 또한 크다.

당시 이 총리의 발언이 전해지기 전까지 정치권과 지자체, 민간단체까지 나서 찬·반 논란이 거셌고, 집권여당의 수장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까지도 토를 달지 못할 만큼 이 총리의 발언과 결단에 힘이 실렸었다.

이 총리의 직설적 화법에 따라 예타면제사업 발표가 임박한 시점에서 총리가 지역을 방문해 긍정적 신호의 발언을 전해줌으로써 지역 현안사업의 추진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예타 면제 대상 선정을 위한 지역균형발전회의를 오는 24일 개최할 예정으로 이때 전국 17개 광역 시·도에서 신청한 총 38건의 사업 중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지역 최대 현안인 도시철도 2호선 1·2단계를 묶고 일부는 지하화하는 트램 건설사업과 대전권 순환도로망 구축사업을 정부에 건의했다. 충남도는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 2건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등 공통과제 1건 등 모두 3개 사업을 신청했다.

한편 이날 방문에서 김석환 홍성군수는 "내포신도시가 2020년 인구 10만 명이 목표인데 현지 2만 명 대에 머물고 있다"라며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에 대해 "혁신도시 지정 관련해 국회에서 논의하고 있는데 1기 혁신도시 아직 정착이 안 됐다"라며 "마구 늘려놓는 것이 능사는 아니고 나름의 활성화 방안 찾아가면서 국회 논의를 지켜봤으면 한다"며 유보적 입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