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사상 초유의 '고교배정오류'로 주목을 받았던 세종시교육청에 대한 파장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연일 계속되는 사과와 해명 속에서도 학생과 학부모, 심지어는 일선 학교에서조차 후속책 시행에 따른 준비에 버겁다는 소리까지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교육청이 적절치 못한 표현을 사용하면서 또 다시 구설수에 오르는 등 크고 작은 후유증들이 불거지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2019학년도 평준화 고등학교 신입생을 배정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 109명이 재배정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시작됐다. 한마디로 '시스템 오류'라는 말을 사용했지만, 이를 지켜본 사람들의 시선은 곱지 않았다. 그 같은 결과가 벌어질 때까지 모든 절차를 점검하고 확인하는 일의 최종 권한과 의무는 공무원에 있기 때문이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까지 연일 사과문을 발표하며 수습에 나섰지만, 사후약방식 대처가 아니냐는 지적도 받았다. 이 과정에서 1차적으로 피해를 본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구제'라는 표현까지 나왔다. 한글 사전에도 '구제(救濟)'란 표현은 '불행이나 고통 속에 헤매고 있는 이를 도와주거나 제도하는 것'을 뜻한다. 피해의 원인을 제공한 주체(교육청)가 마치 학생들에게 '선의'를 베푼다는 식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치 못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사태가 '배정시스템 오류'라고 밝혔다. 전산오류를 떠나 결과통보 이전에 '사전점검'을 하지 못한 것은 교육당국의 명백한 실수이자 행정착오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교육청은 사과했고, 후속책으로 학급정원 증원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16일 열린 세종시의회 임시회에서도 또 한 번 쓴 소리가 쏟아졌다.

손현옥 의원은 16일 열린 54회 임시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최 교육감을 상대로 이번 사태로 세종시교육청의 행정에 대한 신뢰가 또 다시 추락했다고 질타했다. 이와 함께 추첨 후 발표 전까지 충분한 검토 시간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오류 여부를 살피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손 의원은 올해 고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대입에서 불이익이 없도록 할 것을 주문하고, 이번 사태로 무너진 교육행정 신뢰를 다시 쌓기 위해 깊은 고민과 반성을 촉구했다.

이번 사태를 보는 시각이 한마디로 교육행정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렸다는 것이 핵심이다. 일부 학부모들은 이번 사태를 지켜보며 답답한 마음에 소송까지 불사하겠다는 발언까지 쏟아졌다. 이제부터라도 문제의 원인을 살펴보고 다시는 그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여타의 기관보다 더 투명해야 할 행정이 교육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해야 한다. 교육은 곧 백년지대계를 짊어지고 가야 한다는 차원에서 하나 하나가 곧 미래에 대한 기초이자 기둥이다. 차제에라도 세종시교육청이 쓴 용어 하나 토씨 하나에도 보다 세밀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주문한다. 그것이 바른 인성교육의 첫 걸음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