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기재부 방문
충북선 예타 면제 등 요청

▲ 이시종 충북지사(오른쪽)가 지난 24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을 면담하고 충북 예타 면제 사업들의 반영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크리스마스이브에도 잰걸음을 이어갔다. 

이 지사는 지난 24일 상경해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을 만나 도의 핵심 현안을 집중 건의했다.

이 지사는 지난 달 충북도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제출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과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요청했다. 

기재부는 예타 면제 사업 담당 부처다.

전체 예산 1조8000억원 규모의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은 강호축 개발의 핵심으로 오송~제천 구간을 시속 230㎞로 고속화하는 사업으로 충북 1순위 현안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은 경기 호법에서 충북 남이 구간의 중부고속도로를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도는 중부고속도로 병목구간 해소를 통해 국가산업의 대동맥으로  역할을 해야 하는 꼭 필요한 사업으로 보고 있다.

이 지사는 이외에도 강원도가 예타 면제 사업으로 제안한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도 반영되도록 건의했다.

이 사업은 제천과 영월을 잇는 30.8km의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것으로 충북에서는 북부지역의 산업·관광 접근성 향상을 위해 동제천 IC와 구인사IC 신설을 포함한 사업추진을 적극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이 지사는 충북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의 예타 대상사업 선정도 요청했다.

그 동안 충북은 '충북에도 바다를 달라'는 논리로 '충북은  바다를 가질 권리가 있고, 국가는 충북에 바다를 줄 의무가 있다'며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을 주장했다.  

구 차관은 이날 충북의 지역현안에 대해 "여러 차례 들어서 이미 사업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필요한 사업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기재부의 예타 대상사업 선정을 앞두고 이 지사가 해당업무를 총괄하는 기재부 2차관을 찾아 시의적절한 건의 활동을 펼쳤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