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이낙연 국무총리가 세종시측의 KTX 세종역 설치와 호남권 의원들의 세종 경유 호남선 노선 직선화 요구에 "세종역 신설은 없다"며 확실히 불가판전을 내렸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승용·정동영·이용호 등 호남지역 의원 11명과 만나 "현재 평택∼오송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니, 호남선 KTX를 직선화하는 노선을 넣어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세종역을 신설해 달라"고 한 요구에 "세종역 신설은 없다"며 선을 긋고 호남선 직선화 문제는 "이미 (평택∼오송 복복선화)예비타당성 조사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추가해서 할 수 있을지는 검토를 해보자"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이 총리를 면담한 호남의원 중 한명과 연락해 당시 상황을 자세히 파악하고 "전남 영광출신으로 전남도 지사를 역임한 이 총리가 호남 현안에 대해 확신을 갖고 얘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호남권 의원들이 주장한 세종 경유 호남선 신설(천안~공주)과 세종시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신청한 세종역 설치 모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라며 "세종역의 예타 면제도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충북도와 여야 정치권은 이 총리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환영하면서도 호남과 세종 측의 향후 행보를 계속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정책 결정과 실행의 열쇠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이 총리 외에도 실무부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차례 "세종역 신설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발언한 만큼 호남과 세종의 정치적 공세에 말려들지 말자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배경에는 세종역 추진 논란과 관련해 충청권 내에서 충북과 세종이 대결 구도로 비춰진 것에 대한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 발언으로 세종역 문제는 충북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커진 만큼 세종시와 호남권 주민들의 불편에 대해서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택시요금 부담과 대중교통 이용 불편 등으로 청주시민들은 오송역 이용을 기피하면서 세종시민에게만 이용하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비춰져선 안 된다는 지적이다.

오송역을 거치면서 호남권이 부담하는 추가 요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인근 개발과 연계 교통망 확충 등 오송역 활성화에도 주력해야 한다. 

특히 호남권과 세종시는 지역갈등을 부추기는 세종역·호남선 신설 추진을 주장을 이제는 자제하고 각자 지역현안에 주력하길 당부한다.

세종시는 국회 분원(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연구 용역비(2억원)가 미집행된 것과 관련 충청권과 공조해 국회분원을 유치하는데 전력투구해야 한다.

전북은 정부의 새만금 태양광 사업 추진으로 발등에 불똥이 떨어진 만큼 여기에 정치력을 집중하길 바란다. 익산∼여수 철도 선형개량사업도 호남의 현안이다.

광주·전남은 이 총리 면담에서 요청했던 것처럼 경전선 광주∼순천 전철화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목포∼보성 남해안철도사업,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챙기는데 주력해야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애초 오송역은 세종시 관문역으로, 청주공항은 관문공항으로 시작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