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불가' 에 '일제히 환영' VS '경제적 논리' 엇갈려
이춘희 세종시장 "경제적 논리로 타당성 접근할 것"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낙연 총리의 '세종역 불가' 발언에 대해 "경제성과 충청권 갈등이란 정부 걱정을 해소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15일 시청 정음실에서 연 정례 브리핑에서 "그간의 원론적인 입장을 말씀하신 것이며, (총리한테서) 직접 확인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이 시장은 "총리께서는 현재 상황 인식을 토대로 답하실 수밖에 없다"며 "사전 예비타당성 조사 (예타)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온 것이나 충청권 합의가 나오지 않은 점 등을 전제로 일반적인 말씀을 하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의 입장은 세종시가 당초 주장한 정치적 논리보다 경제적 논리로 해법을 찾겠다는 원칙을 고수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시장은 이날 "(과거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에 대해) 2019년 행안부 이전과 대전북부권 인구 등을 감안한다면 충분한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같은 입장은 지난 1일 이 시장이 "경제적 논리로 대응하겠다"는 당초 의지를 직·간접적으로 표명했다는 사실과 연계된다. 이 시장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신청에서도 호남선 내 설치를 공식적으로 표명하며 호남지역 의원들의 직선화 요구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한 가장 큰 반대의사를 보인 충북지역의 불가방침에 대해서는 "(지난 해 발표된) 사전 타당성 조사에선 경제성이 낮았지만, 이후 상황 변화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며 "정부부처 추가 이전, 국회 분원 추진, 대전 서북부 주민 이용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접근 방식의 차별화를 꾀했다.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반응도 의외로 차분한 분위기다. 문제의 도화선이 되었던 KTX 세종역 신설은 2016년 총선 공약이었다. 이 대표 측은 이 총리의 발언에 대해  "세종의 인구 변화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추후 추진할 수도 있다"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시장은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정치적 논리가 아닌 경제적 논리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으로 요약된다. 이미 2019년도 새해예산에 세종역 신설을 위한 용역비 1억5천만원을 편성한 세종시는 12월 중순쯤 결론이 나는 예타사업 선정 결과에 관계없이 언제라도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결국 정부의 공으로 넘어간 세종역 신설문제는 세종시의 예비타당성면제 사업의 채택여부가 결정되는 12월 중순 쯤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이래저래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당-정간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는 점에서도 '충청권 공조'라는 현안사업들에 대해 광역 지자체 수장들이 어떤 방식으로 출구를 찾아야 할 것이 숙제로 남게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