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호남선 신설에 반대 입장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오송역과 인근 지역 발전 노력 지적도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4일 호남권 국회의원들을 면담한 자리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밝힌 데 대해 충북도와 여야 정치권은 15일 환영하면서도 호남과 세종 측의 향후 행보를 계속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세종역 신설 추진이 더 이상 언급되지 않게 오송역 연계 교통망의 조기 확충과 역 일대 발전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주문도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이 총리가 합리적인 판단을 할 것으로 예상했고 그렇게 했다"며 환영했다.

변 위원장은 "전남 영광출신으로 전남도 지사를 역임한 이 총리가 호남 현안에 대해 확신을 갖고 얘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호남권 의원들이 주장한 세종 경유 호남선 신설(천안~공주)과 세종시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신청한 세종역 설치 모두 반대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라며 "세종역의 예타 면제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엄태영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위원장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큰 정치인답지 않게 소지역주의로 주민들을 선동시킨 것이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엄 위원장은 "이 총리는 총리입장에서 국가적으로 봤을 때 (세종역 설치가)명분과 실리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인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은 신중한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충북이 앞으로 오송역의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장 의장은 "이 총리의 어제 발언이 확정적인 것인지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오송역 연계 광역교통망을 확보해서 세종역 추진 얘기가 나오지 않게 도의회 차원의 특위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충북도의회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의 명칭에 걸맞게 앞으로 충북선철도 고속화와 오송역 활성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택시요금 부담과 대중교통 이용 불편 등으로 청주시민들은 오송역 이용을 기피하면서 세종시민에게만 이용하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비춰져선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울러 문제해결을 위한 정교한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충북의 정치권 관계자는 "현안 해결의 열쇠는 정부가 갖고 있는데 세종역과 관련해 충북과 세종의 대결 구도로 비춰진 것은 잘못됐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