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과 함께 '상생묘수' 주목
호남권 주장 '천안~세종 직선화'와 달리 세종남부 선정

 

[세종=장중식 기자] 속보 = KTX 세종역 건립이 충청권을 넘어 정치권로까지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가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KTX세종역과 세종~청주 고속도로를 신청했다.

세종시는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을 명목으로 예비타당성(이하 예타)을 면제해 주는 사업으로 'KTX세종역'과 '세종~청주 고속도로'를 신청했다고 13일 밝혔다.

예타면제사업은 대통령 지역공약이나 시.도간 연계 인프라 구축 등 광역단위 사업 또는 지역전략 산업 등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시적 효과가 두드러진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12일까지 17개 광역자치단체로부터 각 2건씩 신청을 받아 다음달 중순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확정되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포함한 신속 추진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총 1320억원이 들어가는 KTX세종역 신설을 1순위로 꼽았다.이와 함께 총 8013억원이 소요되는 세종~청주 고속도로를 2순위에 올려 그 배경이 주목된다. 이에 대해 충북이나 호남권의 공식논평이나 반응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는 상태다.

시는 KTX세종역은 세종시 서쪽(대전방향)에 총 4만4616㎡(1만3529평)의 광장과 4715㎡(1420여평)의 역사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충북과 호남 등 지역에 따라 찬반논란이 거세진 현안이다. 특히 강원과 충북~호남을 잇는 '강호축 철도사업'에 공을 들여 온 충북지역에 대해 세종~청주 고속도로는 왕복 4차로로 20km를 건설하는 것으로 예타면제사업을 신청, 충북의 반응이 주목된다.

이날까지 신청을 받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TF팀을 구성해 다음달 초까지 활동한 다음 중순쯤 사업을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