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의원들의 14일 이낙연 총리 면담 앞두고 부당성 지적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권 시민단체들이 KTX 호남선 신설(천안~세종~공주)을 주장하는 호남지역 국회의원의 14일 이낙연 국무총리 면담을 앞두고 12일 반대의사를 밝히며 저지에 나섰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의 주장대로 오송역을 거치지 않는 호남선이 신설되면 오송역은 KTX 호남선 분기역의 위상을 상실하고 대신 천안역이 분기역이 된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충북건설협회, 충북여성경제인협회, 충북변호사회 등 경제·법조·사회 등 도내 각 분야 50여 개 단체가 참여한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는 이날 청주시 문화동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호남선 신설(직선화)에 대한 부당성을 조목조목 열거하며 반대했다.

이들은 "(호남측의)호남선 KTX 직선화 요구는 2005년도에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국민합의를 통해 충북 오송으로 확정한 것을 정치적으로 잘못된 결정이었다고 정면으로 부정하면서 당시의 평가 대상이었던 3개의 대안 중 가장 낮은 평가 점수를 받은 천안분기 대안에다 세종역을 포함시켜 신설해 달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제주를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로부터 각 5명의 전문가를 추천받아 총 75명으로 평가단을 구성, 국가·지역발전 효과, 교통성, 사업성 등의 항목으로 평가한 결과 충북 오송이 모든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해 확정됨으로써 국민합의를 이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호남측이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호남선 신설(천안~세종~공주) 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포함해 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는 "타당성이 없어 가능하지 않다"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국회 예결위 답변을 언급하고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는 신설이기에 평택~오송 간 복복선화 비용보다 엄청나게 많을 수밖에 없을 뿐만 아니라, 세종역의 신설도 도심통과는 불가해 외곽(서세종)에다 설치해야하므로 접근도로 건설 등의 추가비용이 막대해 실익은 전혀 없고 예산낭비만 초래한다"고 질타했다.

특히 호남의원들의 호남선 신설 주장에 대해 "특정지역 중심의 논리와 이해를 내세운 것으로 2020년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초래되고 있는 작금의 엄청난 지역갈등 및 국론분열의 해결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켜 반사이익을 챙기려 하는 것이라고 대다수 국민들이 따갑게 지켜보고 있다"고 경고했다.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는 "국민 합의를 무시하고, 국가균형발전·국민통합에 역행하는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를 강력히 반대하며 이와 관련된 모든 행동의 중단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