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 확대되면서 예측불허
"차선책 세워야 한다" 목소리
호남선 신설땐 오송 위상 상실
세종 의견 수렴이 피해 최소화
'솔로몬의 지혜' 나올지 주목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세종역 설치 문제로 촉발된 세종과 충북의 1대1 대결구도가 호남권의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주장으로 전선이 확대되면서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주 언급한 솔로몬의 지혜가 나올지 주목된다.

강호축 토론회 참석차 5일 상경한 이 지사는 충북권 국회출입 기자들과 만나 "충북이 세종에 이어 호남권까지 상대해야 하는 외로운 입장이지만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성공시키고, 세종역 설치와 호남선 신설을 저지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지자체별로 사력을 다해 각자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충북이 원하는 방향대로 진행될 지는 미지수여서 차선책 또는 출구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밝힌 세종역 신설의 경우 오송역을 거치는 호남선상(세종시 금남면 발산리)에 간이역을 만들어 오송역과 교차정거장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 경우 오송역은 호남선 분기역의 위상을 어느 정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호남의원들의 주장처럼 천안에서 남공주역(세종 경유)간 단거리 노선을 신설할 경우에는 오송역의 호남선 분기역 위상은 완전히 상실하게 된다.

오송역은 경부선의 한 개 정거장역할만 하게 되고, 천안역이 호남선 분기역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따라 충북이 세종과 호남을 동시에 상대하기 어려울 경우 세종의 의견을 수용하는 게 오송역의 피해를 최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하더라도 호남권의 민심을 외면해서도 안 된다는 의견이다.

 

이 지사는 이날 "호남선 분기역으로 오송역이 확정되는 데는 충북의 노력도 있었지만 호남권의 동의 없이는 불가능했던 사안이었다"며 "당시 충북은 노선우회로 인한 호남의 불만을 설득하면서 우회 비용(편도 3000원)에 대해 성의 있는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정권이 바뀌고 관련 국회의원들도 선거로 인해 교체되면서 4년 넘게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의 발언은 충북이 호남선 신설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호남권이 기존 노선을 그대로 사용토록 해야 하는데 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국회 차원에서 호남선 우회 비용을 보전해주는 법안을 발의하는 것이 대안으로 거론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세종과 호남의 세종역 설치와 호남선 직선화에 대한 열망을 충북이 너무 모르는 상황"며 "상대측 민심을 외면하고 충북입장에서 무조건 반대만 하다가는 타당성 논리에서 밀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이제라도 세종과 호남의 민심을 제대로 파악해 충북이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