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박성진기자] 충북도지속발전가능협의회는 16일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에서 '사람 중심의 안전충북을 위한 재난관리 발전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재은 충북대 행정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은 이번 토론회에서 김미경 충북대 주거환경학과교수는 "재난이 발생하면 일정 기간 임시거주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갖출 수 있도록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며 "일본 및 미국의 사례를 보면 이재민 임시주거 시설을 주민편의성과 안전성 그리고 구호 약자 중심으로 설계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도 사람 중심의 이재민 주거시설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호약자를 배려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 받은 시설을 우선 지정하고 노인복지시설, 장애인 복지시설 등을 복지대피소로 지정해야 한다"며 "반려동물을 동반한 이재민을 고려한 시설 및 공간을 계획해야 하고, 가족이 함께 지낼 수 있고 프라이버시를 확보한 다양한 규모의 텐트 및 칸막이를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무헌 한국 소방안전원 충북지부 사무국장은 "미국과 한국의 소장안전지표를 비교한 결과, 한국의 경우 예방, 경보, 대피, 소화, 피해방지 등 전 분야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기적인 국민소방의식 안전의식 지표조사를 통해 전략적 호오와 캠페인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변성수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 연구팀장은 "학교에서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재난 교육 및 훈련이 너무 부족하다며 체계적인 재난안전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은애 전국재해구호협회 재난안전연구소 차장은 "안전교육 및 대응방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역중심의 소규모 체험시설 및 센터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청운대학교 융합기술학부 정용진 교수는 "재난대응에 있어 주민 입장에서의 구체적 방안 및 공간 및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민호 한국교통대학교 안전공학과 겸직교수는 "임시주거시설에 있어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재난의 중요성의 인식증진을 위해 안전체험관에 대한 공통된 용어가 필요하며, 상시 교육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정부 부서마다 다른 전체적 법체계 등 커리큘럼을 재작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