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 비공개 간담회서
재추진 표명·시기 언급해
충북 등 인근 지역 반발 확산
대책위 "지역갈등 조장" 비난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KTX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재차 주장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세종역 건설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내년에 다시 할 것이라고 밝혀 지역 내 갈등이 확산될 전망이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과 시도지사간 비공개 간담회에서 KTX 세종역 설치를 두고 세종과 충북이 갈등을 빚는 것과 관련, "세종시가 예비타당성 심층조사를 내년쯤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8일 민주당과 충북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 참석 차 충북도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역 신설)을 충북만 반대하지 다른 지역은 다 찬성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현재는 (세종역 신설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추진에 필요한 점수가) 좋지 않아 사업을 추진할 수도 없고, 예비타당성조사도 다시 신청하지 않았는데 (충북이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요구하면 세종시는 뭐라고 하겠느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지나 인구가 늘고 교통량의 변화가 생기는 등 상황이 바뀌면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다시 할 수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하지만 사흘만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추진하고, 그 시기도 언급해 충북방문 당시 이 대표는 이미 이런 계획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지역에서는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반발이 확산됐다.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저지하기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이 대표를 강력히 비판했다. 

대책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지난 8일 충북도와 민주당의 정책협의회 자리에서 이 대표가 '세종역 신설을 충북만 반대하고, 충북이 원하는 강호축 균형발전을 지원해줄 테니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지 말라'는 식으로 발언한 것은 자신의 총선 공약을 관철하려는 의도"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사실상 세종역 신설을 반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정면으로 반대하는 이 대표의 주장은 지역 갈등을 증폭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역 신설 추진으로 충청권을 갈등을 일으키지 말고,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상생발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장정에 나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도 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해 더는 방관하지 말고,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재천명해 달라"며 "세종역 설치에 대해 대통령과 유관기관, 민주당의 공식 입장을 묻는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충남도의회 최훈 의원(공주2)은 30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최 의원은 "최근 세종시와 정치권 등지에서 잇따라 KTX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공주역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KTX 공주역이 2015년 개통한 이래 이용객 수가 10만6000명에서 매년 4만명씩 늘어 올해 20만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세종역이 생기면 공주역 이용객이 급격히 줄고 주변 지역 발전을 저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송역과 공주역 간 현재 거리도 적정거리보다 짧은 43.8㎞"라며 "세종역이 신설되면 역 간 거리가 20㎞로 짧아져 고속철이라는 이름이 유명무실해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세종역 신설보다 공주역사와 세종시를 연계하는 간선급행버스(BRT)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며 "충남도와 인근 지자체가 세종역 신설 반대에 적극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