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남북경협 대비
충북도 주도적인 역할 촉구
"대륙 진출 교두보 역할"

▲ 이시종 충북지사가 1일 도청에서 월례회의를 주재하고 남북경협 대비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최근 남·북 화해분위기에 따른 향후 남북경제협력 사업에 대비해 충북도의 주도적인 역할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1일 청주시 문화동 도청 대회의실에서 직원조회를 주재하면서 '남북경제 전담반'과 '남북교류위원회' 신설 등을 지시하고 "남북경협에 대비해 공무원부터 북한에 대한 전문성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 산하기관인 자치연수원에  '북한과정 신설'과 '북한관련 설명회 및 토론회 개최' 등을 지시했다. 

특히 유라시아 대륙 진출의 전진기지로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강호축의 핵심 사회간접자본(SOC)사업(충북선철도 고속화)의 철저한 추진을 당부했다. 

이 지사는 이날  "현 남북관계 화해분위기는 우리가 한반도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호남·충청·강원이 원산을 거쳐 시베리아 철도로 연결하는 이른바 실크레일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핵심 SOC사업임에도 번번이 경제성의 논리에 막혀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다"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균형발전 아젠다로 선정돼 예비타당성조사 절차 없이 국가 정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지난달 20일 비수도권 지역에 신기술 사업 추진을 돕는 '규제자유특구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 "지역혁신성장사업 육성을 위한 규제특례 적용으로 미래신산업의 육성을 저해하는 규제 해소에 상당부분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망하고 "'규제자유 특구계획'을 철저하게 준비한 후 정부에 제출해 충북이 특구로 승인 및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