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철도 고속화 등 대선 지역공약 조속 추진 건의
대통령 공약 9건, 도청 실국별 건의 54건, 시군 건의 6건 등 총 69건 요청

▲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오른쪽 첫번째) 등 충북 공무원들이 19일 도청을 방문한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국정과제 지역현안들의 정책적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는 19일 청주시 문화동 도청에서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와 간담회를 갖고 총 69건의 국정과제 추진사항을 건의했다.

도는 이날 국정과제 간담회에서 △대통령 지역공약 관련 국정과제 이행 건의 사항 9건 △실국별 소관업무 국정과제 건의사항 54건 △시·군 국정과제 이행 건의사항 6건의 반영을 요청했다.

대통령 지역공약 9건 중에는 △충북선과 중앙선을 연계한 국가 X축 고속철도망 구축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 △충북혁신도시 중심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 △청주국제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 △중부고속도로(호법~남이) 확장 △충주호·대청호·미호천을 연계 친환경 국가생태·휴양벨트 조성 △중부권 대기환경청 설립 △미래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사업 조기 추진 등이 포함됐다.

도는 특히 충북선철도 고속화와 관련해 정책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추진하기를 원했고, 내년도 예산에 기본계획 수립비 예산 35억원이 반영되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통한 강호축 개발은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H축)의 실행을 위한 남북교류축(X축)으로 동북아 경제권 확장을 보완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도청 실국별 소관업무 건의사항으로는 △청년고용의무제 확대 △출산지원금 도입 △과거사 피해자 배·보상 △국세·지방세 구조개선, 고향사랑 기부제 도입 △아동수당 지원 및 기초·장애인 연금 인상이 대표적이다.

시·군 건의사항 6건은 △주소연료전지 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사업의 국가차원 추진 △기업도시 활성화 정책 △농어촌형 교통모델 확대 △저소득층 문화누리카드 발급 지원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충북혁신도시 태양광허브 테마공원 조성 등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분권발전 분과위원장인 소순창 건국대 교수 등 위원 11명과 도 및 시군 관계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해 국정과제 이행에 따른 애로사항과 정책 건의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충북지역 공약들의 실행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충북도는 앞으로도 청와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