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한국당 의원들 촉구 "기능지구 세종·청주·천안에 강소형 특구 지정 필요"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정부가 충청권에 조성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의 예산을 당초 요구액 대비 1/3수준으로 줄이자 자유한국당 충청권 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당 충청권 의원 14명은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과학벨트 조성사업 예산을 원안대로 증액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과학벨트 소관 정부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29일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과학벨트의 예산요구액 6622억여원 중 약 30%인 1753억여 원을 삭감한 4869억여 원을 정부안으로 확정했다.

과기정통부의 내년도 예산안은 5%, 정부 부처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은 3.7%나 증액시킨 것과 대조된다.

이처럼 과학벨트 사업예산이 30%나 삭감되면서 과학벨트 거점지구인 대전에 건립돼야 할 기초과학연구원 2차 본원은 설계조차 못할 전망이다.2021년 완료 예정인 25개의 연구단을 위한 캠퍼스 연구단 건립 사업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한국당 충청권 의원들은 이날 성명서에서 "과학벨트사업은 원안 대비 약 30%나 삭감 당했다" 며 "이 사업이 이명박(MB)정권부터 시작된 사업이라 예산이 삭감된 것인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을 지키지 않겠다는 것인지 직접 답을 하라" 고 정부 측에 요구했다.

이어 "기능지구인 세종, 청주, 천안에도 SB플라자 준공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과학의 산업화·사업화를 위해 강소형 특구 지정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며 정부의 적극 검토를 주문했다.

아울러 "과학벨트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에 충청인이 크게 분노하고 있다"며 충청민심을 전하고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효과를 가져 올 과학벨트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일자리 정부'를 자처하는 것과도 모순"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성명에 참여한 한국당 충청권 의원은 4선 정우택(청주 상당)·정진석(공주·부여·청양) 의원, 3선 이명수(아산 갑)·홍문표(홍성·예산) 의원, 재선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경대수(증평·진천·음성)이종배(충주)·김태흠(보령·서천)·이장우(대전 동)·정용기(대전 대덕) 의원, 초선 성일종(서산·태안)·이은권(대전 중)·유민봉(비례대표)·최연혜(〃) 의원 등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