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NEW

<온라인충청일보> 대한민국 최대 사극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 ‘안시성’이 개봉했다. 연출진은 물론 배우진까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깃들여 만든 작품임이 스크린을 넘어 느껴진다. 세계적인 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나 사극 액션의 대부 같은 영화 ‘적벽대전’과 견주어도 ‘안시성’이 그려내는 액션은 뒤처지지 않는다. 오히려 ‘안시성’이 한국 영화가 곧 그들을 ‘넘어설 수 있다’라고 말하는 듯 하다.

 

'안시성'은 동아시아 전쟁사에서 가장 극적이고 위대한 승리로 전해지는 88일간의 안시성 전투를 그린 초대형 액션 블록버스터.

 

액션 블록버스터라는 말답게 ‘안시성’은 시작부터 화려하고 치열한 주필산 전투로 포문을 연다. 이어 2번의 공성전과 마지막 토산 전투는 한국 영화계에서 그동안 볼 수 없던 블록버스터 액션을 세련되게 그려내며 관객의 마음을 요동치게 만든다.

 

‘안시성’ 연출을 맡은 김광식 감독이 영화의 중심을 공성전이라고 전했다. ‘안시성’이 선보인 공성전은 단순히 성문을 부수고 투박한 전투장비들이 스크린에 드러나지 않는다.당태종 이세민과 성주 양만춘, 그들의 치열한 전략전술이 최첨단 장비로 화려하고 세련되게 탄생했다.

 

‘안시성’은 스타일리시한 사극 액션 장르의 탄생을 알렸다. 한국 영화계에서 볼 수 없던 장비들이 대거 사용됐다. 러시안 암부터 스카이 워커, 로봇암 등 할리우드에서나 사용되던 장비들이 대거 투입되며 수십만 대군의 당나라 군사와 안시성 군사들의 액션이 ‘어벤져스’의 그것을 보는 듯한 쾌감을 준다.

 

특히나, 10초당 2~3시간 정도를 투자하며 그려낸 캐릭터별 액션 시그니처신은 좌중을 압도한다. 한국영화로서는 최초임에 분명하고 외국영화에서도 쉽사리 볼 수 없던 장면이다.

 

영화에 등장하는 6,500여명이 넘는 보조 출연자는 물론, 650여 마리의 말, 총 416벌에 달하는 갑옷을 제작하는 등의 각고의 노력이 영화 ‘안시성’을 위한 열정을 어림잡아 짐작케 해준다.

 

안시성 전투의 하이라이트라 볼 수 있는 토산(土山)은 CG가 아니다. 직접 제작하며 현실감을 높이는 것은 물론 몰입감을 한껏 끌어올려 영화의 말미는 인상적으로 마무리 짓는데 큰 도움을 주는 장치로 활용된다.

 

“우리는 물러서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라는 양만춘의 말처럼 투지 넘치는 전투신들이 몰아치며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더욱이 촬영에 사용된 장비와 연출은 몰입을 돕는 것을 넘어 긴장감을 절정에 다다르게 만든다. 할리우드 버금가는 액션과 배우와 제작진의 피땀이 담긴 영화를 보며 손에 땀을 쥐는 긴장감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형 액션블록버스터의 저력을 보인 영화 ‘안시성’은 절찬 상영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