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수공 "기록물 파기 절차상 문제 지적 수용"

기사승인 2018.02.12  16:39:41

공유
default_news_ad1

- "관리 불철저로 국민에 걱정… 깊이 사과
엄격한 개선으로 재발 방지에 각고 노력"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K-water(이하 수공)가 국가기록원에서 기록물파기 관련 확인 결과 발표를 통해 지적한 '절차상의 문제점'을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수공 측에 따르면 이번 국가기록원에서 원본기록물로 분류한 302건에 대해 보존연한이 경과하거나 메모, 업무연락, 중간 검토자료 등의 이유로 일반자료로 분류됐음을 소명했으나 국가기록원 측은 기록물로 분류하고 등록·폐기 등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수공은 "국가기록원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한다. 다만 4대강 관련 자료는 주요 정책결정 및 공사현황 등의 민감한 사항이 아닌 조경, 소수력 공사 등 주요 공정 외의 현황 파악을 위한 업무 연락자료가 대부분"이라고 12일 밝혔다.

수공은 "문제 재발생을 방지하고자 기록물 및 일반자료 분류 등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를 위한 기록물 관리 개선 전사 TF 구성, 국가기록원 벤치마킹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학수 수공 사장은 "철저하지 못 한 기록물 관리로 많은 국민을 걱정하게 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드러난 문제점과 현재 진행 중인 국토교통부 감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빈틈 없고 엄격한 개선을 통해 향후 재발 방지에 각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공은 각종 보고서를 임의로 파기하다 적발돼 국무회의에 보고가 됐음에도 또다시 기록물을 무단 반출해 없애려 했던 사실이 들통 나 논란을 부르고 있다.

12일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에 따르면 수공은 기록원이 지난해 벌인 '주요기록물 관리 실태점검' 때 기록물 폐기 목록조차 남기지 않고 폐지업체를 통해 서류를 없앤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이는 지난 1월 9일 국무회의에 정식으로 보고됐고 언론을 통해서도 대대적으로 보도됐다.

하지만 수공은 기록원의 '지적사항'이 국무회의에 보고된 당일인 9일부터 18일까지 총 5차례에 걸쳐 기록물을 반복적으로 무단 반출·파기했다.

1∼4회에 걸쳐 반출·파기된 기록물은 무려 16t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수공은 같은 달 18일에도 2t 가량의 기록물을 폐지업체를 통해 없애려다 업체 직원의 제보로 무단 반출 현장이 들통나면서 국가기록원 점검을 받게 됐다.

국가 주요 현안을 심의하는 국무회의 자리에 기관 지적사항이 담긴 내용이 보고된 날 또다시 기록물 무단 반출과 파기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수공은 무거운 책임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1월 9일 국무회의에 보고되고 언론 보도가 나왔는데도 당일부터 4차례나 파기가 됐다는 게 문제"라며 "문제 심각성이 절대 사소하지 않다는 게 내부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더욱 심각한 점은 정부 공공기관은 물론 국가기록원조차도 적법한 절차를 따르지 않고는 폐기할 수 없는 '국책사업' 관련 문건들이 수자원공사의 기록물 무단 반출과 폐기 대상에 포함돼 있었다는 것이다.

국가기록원이 지난달 18일 무단 폐기 제보를 접하고 현장에 나가 확보한 407건의 문건 중에서는 이명박 정부가 '대운하 논란'에도 국책사업으로 추진했던 4대강 사업 보고서와 서류들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수공은 대통령 지시 사항이 담긴 이 보고서에서 국고 5247억원을 지원하려는 계획을 밝히면서 "국고지원이 있는 경우에도 1조원 이상 손실(이) 예상(된다)"며 이미 사업 자체가 무리했다는 점을 자인하고 있다.

이한영 기자 hy7337@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new_S1N18
set_new_S1N20
set_new_S1N22
set_hot_S1N18
set_hot_S1N19
set_hot_S1N20
set_hot_S1N22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