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참여 불발에 유령회사 소문까지 무성
토지보상착수 불구 일부 반발여론까지 겹쳐

▲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대전 서남부권 핵심 교통중심이 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재개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이는 최근 들어 사업재개를 희망한 업체들에 대한 루머와 불신, 그리고 사업부지 토지주들의 반발 때문이다.

실제 대전시가 보다 많은 업체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진입도로 재정투입과 용적율 완화 등 당근책을 제시했지만, 사업공모에 따른 업체들의 현황을 확인한 결과 대기업 참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 8일 마감된 유성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 공모에 서울업체 2곳과 대전업체 1곳 등 총 3개 업체가 응모했다.

당초 사업주체인 대전시와 공사는 안정적 사업추진을 위해 자본력 있는 대형유통이나 1군 건설업체 참여를 기대했지만, 결과는 그에 미치지 못했다.  

또한, 지난 9월말 사업 의향서를 제출한 업체는 총 8곳이었지만 이들 중 상당수가 실제로 공모에 나서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공모사업에 응모한 3개 업체가 홈페이지도 없는 유령업체라는 의혹이 제기된데다 토지주들이 보상가가 적다는 이유로 반발하는 등 곳곳에 악재가 돌출된 상황이다.

실속여부를 놓고 설왕설래가 계속된 가운데 김동섭 대전시의회 의원은 11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집행부인 대전시의 책임을 거론하며 "대전시민들에게 소상이 정책을 밝히지 않고 대전시가 탁상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시행사만 선정 후 참여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보다 투명하고 실현가능성 있는 사업추진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유성터미널 공사를 주관하고 있는 대전도시공사는 오는 27일 건축과 교통 등 12개 분야 1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선정결과는 28일 공고되고 우선협상자와 협약은 60일 이내 체결된다.  

늦어도 내년 초,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는 대전시와 도시공사의 전망에도 불구, 곳곳에 넘어야 할 산이 많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재개는 이달 말쯤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