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봉씨 도민소통 특보 내정
'코드인사'비난… 반발 움직임
도의회 예결위서 표면화될 듯

▲ 송재봉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도와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 간 갈등이 또다시 촉발되는 분위기다.

충북도가 신설된 도민소통특보에 송재봉 충북 NGO센터장(48·사진)을 내정했다. 도는 이번 주중 임용할 예정으로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송 내정자는 1993년 충북시민회(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에서 활동을 시작으로 시민연대 사무국장·사무처장을 거쳐, 지난 2012년부터 충북NGO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지역시민사회운동의 대표적 인물로 꼽히고 있다.

송 내정자는 도민소통특보로 임명되면 도민 의견수렴, 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과 화합방안 마련, 민간단체와 교류를 통한 도민 참여행정 추진, 민생현안 해결 방안 제안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도 관계자는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가진 송 내정자를 도민소통특보에 적격자로 결정하고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도민의 다양한 의견 수렴, 갈등해결을 위한 소통과 화합방안 마련, 민간사회단체와의 교류협력을 통한 도민 참여행정 추진, 현장 소통을 통한 민생현안의 해결방안 제안 등 도정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도민소통 특보 신설에 따라 기존의 정무업무를 보던 정무부지사와 정무특보의 역할도 조정할 예정이다.

정무부지사는 중앙 정부, 국회와의 소통에 집중하고, 정무특보는 명칭을 경제특보로 바꿔 경제 분야를 맡게 된다.

그러나 송재봉씨의 도민소통특보 내정 소식이 알려지면서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노영민 주중대사 보좌관 출신인 이장섭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산업정책 선임행정관을 정무부지사로 영입,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며 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아직 '코드인사'인사라는 반발이 채 가라앉기도 전에 도가 정무업무를 담당할 특보에 송재봉씨를 내정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갈등은 11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통해 표면화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열린 도의회 예결위에서는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의 도교육청 산하 수련시설 독점 사용 논란으로 도의회 자유한국당 측과 마찰을 빚으면서 도교육청 21개 사업 27억1236만 원의 예산이 삭감된 채 본회의로 넘겨졌다. 

이장섭 정무부지사에 이어 송재봉씨의 도민소통특보 내정으로 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이 반발하며 도 역시 상황이 여의치 않아 보인다. 

도의원 30명 중 자유한국당은 당 소속 의원은 17명이다.

그러나 보수성향의 무소속 의원이 3명으로 한국당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크고 예결위 의석도 6대 5로 자유한국당이 많다.

한국당 한 의원은 "인사가 지사 고유권한이지만 이런 식으로 결정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고 갈등을 예고했다.

특히 송 내정자의 임기가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내년 6월까지라는 점에서 이번 사태의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송 내정자는 내년 지방선거에 청주시장 후보로 자천타천 이름이 오르내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