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상드론 성능시험.

[영동=충청일보 김국기기자] 충북 영동군은 '드론(drone) 1번지'로 통한다. 

지난 2015년 도내 행정기관 최초로 드론을 도입해 홍보용 사진·영상 촬영과 재해위험지구 관리, 실종자 수색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현장을 입체적으로 살필 때 활용하는 것은 물론 향토축제 주차관리 현장에도 어김없이 드론이 등장한다.

지난 7월 청주지역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큰 수해가 나자 군은 고성능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 3대와 조종사를 피해지역에 파견해 복구를 도왔다.

자타가 인정하는 '드론 선진지' 영동군이 이번에는 물 위를 자유자재로 누비는 수상드론 시대를 열었다. 보트 모양의 수상드론 1대를 도입해 공중뿐만 아니라 수중환경도 손쉽게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가격은 3600만원이다. 이 장비는 길이 130㎝, 폭·높이 40㎝ 정도의 아담한 크기지만 시속 60㎞로 물 위를 질주한다. 수중 촬영이 가능한 고화질 카메라를 비롯해 수심을 측정하는 센서와 음파탐지기·어군탐지기 등을 장착해 수난 구조활동은 물론 수중 시설물 조사, 부유물체 인양 등에 사용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수상드론이 행정기관에 도입된 것은 전국에서도 사례가 드물다"며 "지상과 수중을 아우르는 드론 장비를 확보해 더욱 입체적인 행정이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