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전략 수정… 일부 구간 먼저 추진
서청주IC~증평IC 타당성 평가 1.0 넘겨
경대수 의원 "설계비 300억원 반영 최선"

▲ 중부권 7개 시도로 구성된 중부권정책협의회가 21일 오후 국회를 방문해 조정식 국토교통위원장에게 '중부권 상생발전 및 광역 사회간접자본(SOC) 예산확보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 최대 현안인 중부고속도로 확장(남이~호법)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2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경대수 의원(자유한국당, 증평·진천·음성)실에 따르면 중부고속도로 일부 구간에 대한 비용편익(B/C)분석 결과가 사업타당성이 있는 1.0을 넘겼다.

다만 전 구간(남이~호법)이 아닌, 서청주IC~증평IC 구간만이다. 충북도가 일부 구간만이라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전략을 수정, 진행한 결과로 보인다.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의 타당성 재조사 결과는 12월 공식 발표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충북도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로 중부고속도로 확장 전 구간에 대한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추진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일부 구간이라도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기재부 측에 중부고속도로 구간을 나눠 타당성 재조사를 실시하도록 요청했다는 후문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에 대한 사업타당성이 낮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해 6월 정부 측에 남이~대소, 대소~호법의 2개 구간으로 나누어 타당성 재조사를 해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대해서도 사업타당성이 낮다는 회신을 받은 후 올해 4월 서청주~대소 또는 서청주~진천 구간의 타당성 결과를 요청했었다"고 밝혔다.

이후 중부고속도로 최대 교통 혼잡 구간인 서청주IC~증평IC 구간으로 범위를 줄여 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결과 비용편익 분석이 1.02에 달했고,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반영을 요청할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경 의원실 관계자는 "서청주IC~증평IC 구간의 비용편익 결과가 사업타당성이 있는 1.02를 기록해 이르면 오는 24일부터 시작하는 예산안 등 조정소위원회의 증액 심사에서 충북도가 요청한 설계비 300억원이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초 계획에서 일부 구간만 추진될 경우 전체 사업의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어 충북도의 행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