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택시업계 반대… '셈법' 따라 의견 차이
근시적 접근 주장에 충청권 공조 '찬물' 비난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과 세종지역에서 행정수도 개헌을 둘러싼 '셈법'이 달라 자칫 지역간 공조체제가 흔들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논란의 출발점은 대전지역 택시업계가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에 반대하는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비롯됐다.

대전지역 법인택시들은 최근 택시의 측면과 뒷면에 '세종시=행정수도 개헌반대'라고 적힌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앞서 대전 개인·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과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대전지부는 세종시와 세종시의회에 택시영업 통합 운영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당초 사업구역을 통합해 세종시에서도 영업을 하게 해 달라는 것으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 반대 운동을 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세종시는 사업구역 통합 요구에 난색을 표했다.

약 9천여대에 이르는 대전 택시와 4천여대에 달하는 청주 택시가 함께 공동구역으로 영업을 할 경우, 282대에 불과한 세종시 택시업계는 고사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지역 택시업계는 행정수도 개헌 대토론회가 열린 국회 앞에서 "대전인구 7만여명이 세종시로 빠져나가면서 택시 174대가 감차됐다"며 세종시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와 행정안전부의 세종시 이전을 결사 반대한다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진 않았지만, 우려의 목소리 또한 적지 않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충청권의 공조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에서 불거진 '반대여론'이 자칫 행정수도 완성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실제 한국사회여론연구소의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 55.5%가 행정수도의 헌법 명문화에 찬성했다.

특히 행정수도 개헌에 서울의 찬성율이 35.6%, 인천·경기는 46.3%로 과반에 미달했다는 점에서 충청권 여론 균열은 향후 개헌작업을 추진할 정치권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KTX 세종역 신설에 따른 충북지역 불만과 대전시 인구유출에 따른 폐해 등 크고 작은 이해관계가 얽힌 상황에서 해당 지자체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지만 대승적 견지에서 행정수도 개헌론에는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이 같은 정황에 대해 대전지역 한 정치권 인사는 "충청권 동반발전과 전국 상생발전을 함께 내세워 행정수도 완성에 역량을 결집해야 하는 마당에 자칫 지역이기주의로 비춰질 수 있는 집단행동이나 반대여론은 자제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