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 꼼수에 교섭 파행
올해 안에 근속수당제 도입
차별 해소 발판 마련해야"
교육청 "외부도시락 등 검토"

[충청일보 오태경기자]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가 오는 25일 총파업을 예고, 지난 6월에 이어 또 다시 급식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학비연대는 16일 충북교육청에서 무기한 총파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지난 8월부터 시작된 집단교섭은 근속수당제도를 도입해 정규직 대비 60%에 불과한 저임금 문제를 해소할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가 컸다"며 "그러나 교육당국은 근속수당 도입의 전제조건으로 시급산정 월기준시간수를 변경하도록 해 교섭이 장기간 파행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1월부터 시작된 임금교섭은 늦어도 너무 늦었다"며 "시간 끌기와 꼼수로 일관한 사용자 측의 태도에 실망을 넘어 커다란 분노를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또 "우리는 내용 없는 성실교섭 약속만 믿고 기다릴 수만은 없다"며 "시간 끌기식 교섭태도와 최저임금 인상을 무력화시키는 꼼수를 중단하고 요구안을 올해 우선적으로 도입해 차별해소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학교비정규직 문제해결은 더는 미룰 수 없다"며 "노동조합과 교섭을 통해 비정규직의 제대로 된 정규직화를 위한 종합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학비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지난해와 지난 6월에 이어 또 다시 급식 대란이 우려된다. 지난 6월 이틀에 걸친 파업으로 도내 60여 개의 초·중·고등학교가 급식에 차질을 빚었다.

상당수의 학교가 빵·우유 등으로 급식을 대체했으며 일부 학교는 단축수업을 진행하거나 가정에서 도시락을 준비하도록 한 학교도 있었다.

지난해 4월에도 임금협상 교섭이 결렬되면서 총파업에 들어간바 있다.

당시 단 하루 파업에도 충북도내 42개 학교에서 급식이 중단됐으며 일부 학교는 단축수업을 진행했다.

학교비정규직은 전국적으로 40만 명 정도며 충북은 6000여명으로 공공부문 중 가장 많다.

이 중 약 4000여 명이 학비연대에 포함돼 있으며 이 중 영양사, 조리사, 조리원 등 급식관련 노조원은 2200여 명이다.

도교육청은 오는 25일까지 시간이 남은 만큼 바뀔 수 있는 집단교섭 결과를 주시하면서 총파업이 이뤄질 경우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용노동부에 질의한 결과 외부도시락으로 급식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검토중"이라며 "검토를 마치는대로 각 일선 학교에 공지해 총파업이 이뤄질 경우 도시락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