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보도사실 부인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청와대는 20일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보유에 한미가 원칙적으로 합의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지금까지 양국 간에 어떠한 형태의 합의도 이뤄진 바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0일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미국과 핵추진 잠수함 도입과 관련해 합의된 게 없다"며 관련 보도를 부인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부터 핵추진 잠수함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고 이번 방미 중에 핵추진 잠수함 도입을 성사시킬 것이란 추측이 나돌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오는 21일(현지시간)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핵추진 잠수함은 의제로 다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달 7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첨단무기 등 한국군의 독자적 전력 강화방안의 하나로서 핵추진 잠수함을 한차례 언급한 적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핵추진 잠수함은 산소공급을 위해 작전 중 물 위로 올라와야 하는 디젤 엔진 잠수함과 달리 수년 간 잠수할 수 있어 북한의 SLBM발사 능력을 갖춘 잠수함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다.

현재 핵추진 잠수함 보유국가는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인도 등 6개국이며 핵무기가 없는 브라질도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노무현 정부 시절 핵잠수함 도입을 시도했으나, 국내·외 반발로 무산된 적이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