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운영비, 수화통역사 증원,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지원 확대 등

[내포=박보성 기자] 충남도의회 김연 의원이 충남지역 사회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고 사회적 배려계층의 복지 수요를 넓히기 위한 제언에 나서 주목된다.

 김 의원은 19일 열린 제29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충남도가 우리사회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사업을 우선순위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밝힌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업은 시각장애인 생활 적응 훈련을 위한 공동생활가정 운영비와 수화통역사 증원,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지원 확대 등 크게 3가지다.

 김 의원은 "갑자기 시각을 잃은 장애인은 무엇보다도 일상생활에 적응하는 훈련이 필요하다"며"약 4~5개월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러한 훈련이 일부라도 가능한 곳은 천안에 있는 충남시각장애인복지관이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천이나 태안, 금산과 같이 먼 지역에 사는 시각장애인은 재활훈련이 그야말로 엄청난 곤욕이다"라며"그렇다고 복지관을 확대할 수 없으니, 공동생활가정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농아인의 의사소통을 도울 수 있는 수화통역사 증원도 절실하다"며 "충남수화통역센터에는 본부장을 포함해 5명에 불과하다. 이는 경기, 전남과 함께 충남이 가장 적은 인력 운용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적절한 시기에 서비스를 받을 수도, 제공할 수도 없는 형편"이라며"한 사람의 인력 배치가 충남 농아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지원의 폭을 융통성 있게 조절해야 한다"며"이들은 법정시설이 아니라 보조금을 받지 못한 채 겨우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원이 10명일 경우 조사자는 원장 외 2명이 있어야 하는 규정 탓에 5명을 퇴소시켜야만 하는 기로에 서 있다"며"사회복지법에 따라 복지시설을 운영하는 개인에게도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