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의회 한국당·무소속 의원
에코폴리스 개발 포기 결정 규탄

▲ 이종갑 충주시의장(가운데)과 시의원들이 13일 충북도의 충주에코폴리스 개발 포기 결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북 충주시의회 자유한국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13일 충북도의 충주에코폴리스 개발 포기 결정을 "무능함의 극치"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종갑 의장 등 시의원들은 이날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가 사업 포기를 선언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

충북균형발전을 염원하는 22만 충주시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주민들은 국책사업 추진에 고통을 참고 협조해 왔는데 제대로 사업을 해보지도 않고 무산시킨 것은 무능함의 극치를 보여준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중단하는 게 최선이란 억지를 쓰지만 그동안 충분히 시간이 있었는데 무얼 했는지 허탈하다"고 성토했다.

이어 "더군다나 사업 무산의 책임을 남 탓으로 돌리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은 지금까지 사업 추진 권한을 쥐고 행사해 온 기관으로서 공신력을 망가뜨리는 처사"라고 목청을 높였다.  

그러면서 "충주에코폴리스는 도내 북부권 균형발전 차원에서 충북도가 주도했던 유일한 대규모 사업으로 충주의 미래가 달린 일"이라며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책임있는 후속 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모든 책임은 도에서 져야 할 것"이라며 "22만 시민과 함께 보다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못박았다.
 
이와 함께 "이시종 지사는 건강복지타운을 조성하는 옛 충주의료원의 건물 철거비 20억 원 지원 약속도 지키지 않는 등 도가 충주 발전에 전혀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날 규탄 성명 발표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7명은 동참하지 않았다.
 
앞서 충북도청 앞 1인시위에 나섰던 박해수 의원은 "에코폴리스가 없으면 30만 자족도시는 달성될 수 없다. 이 지사는 즉각 민간투자사와 재협상에 착수해야 한다"며 한 발 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