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中 경제 보복 관련
충북도청서 기자회견 열어

▲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29일 충북도청에서 사드 배치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비례)은 29일 "야권 대선 후보들이 사드 배치 중단을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 경제 보복 사태와 관련,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대선 후보들이 최소한 이를 합의해야만 차기 정부가 안보와 경제, 외교, 환경 등 포괄적 안보 영향 평가를 실시해 사드 문제를 해결할 여건을 조성해줄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5당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중국 보복 조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을 합의한 데 대해 "실효성이 없다"면서 "국회 차원의 '비상 경제안보 협의체' 구성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충북 등 지역 민생이 사드 보복 조치로 파탄날 지경"이라며 "각 정당과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충북이 고향인 김 의원은 "청주공항이 개점 휴업 상태고 대중국 수출 기업이 40%에 달하는 피해를 보고 있다"며 "서울도 명동, 동대문, 홍대 등 주요 상권의 상인 89%가 매출 감소를 호소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정부와 정치권이 지역 민생을 챙길 것을 촉구했다.

충북 진천의 미군 산악훈련장(독도법 훈련장) 예정지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주민들의 의견을 물은 뒤 진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법 절차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한편, 김 의원은 "성주에 배치 예정인 사드는 일본에 이미 횡적으로 배치된 2개 레이더와 함께 삼각 구조를 이루며 일본 방위를 위한 조기경보레이더 성격이 강하다"며 사드의 한반도 배치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