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주총서 예산 논의만… 개발여부 안갯속
충북경자청, 관련기관 등 의견 수렴 뒤 결론
조길형 시장 "道 빨리 공식입장 내놔야"

[충청일보 이정규·이현 기자] 속보=충주에코폴리스㈜가 사업 지구에 대한 개발 진행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29일자 1면>

충북경제자유구역 중 하나인 충주에코폴리스 지구 개발을 위해 설립된 특수법인(SPC), 충주에코폴리스㈜는 29일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충북경자청) 충주지청 회의실에서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었다.

하지만 이날 주총에서는 안건인 지난해 자금 집행 상황에 대한 설명과 올해 사업 예산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업 진행과 관련된 사안도 토의가 이뤄졌지만, 개발 여부를 결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충북경자청이 사업 진행상 예상되는 난제들을 놓고 충북도의회 등 관련 기관의 의견을 듣고 있다는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사업자인 현대산업개발측은 "언론 보도가 지나치게 적나라하게 되고 있다"며 "사업 시행자로서 부담이 된다"고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경자청은 이날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충주에코폴리스의 현재 상황과 전망 등에 대한 설명과 조언을 듣는 등 도의회의 시각을 파악했다.

충북경자청은 또 충주시, 충주시의회, 예정지 토지주를 비롯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뒤 충주에코폴리스㈜ 참여사들과 사업 전개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조길형 충주시장은 이날 충주에코폴리스 경제자유구역 개발 논란에 대해 "충북도가 가부간에 빨리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가장 나쁜 결정은 잘못된 결정보다 때늦은 결정이다. 도가 공식적 입장을 내지 않는 가운데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가 돌면서 시간 끄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자체가 1000억 원 손실을 부담하게 될 수도 있다는 보도는 도의 공식적 입장이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1000억 원 손실을 운운하는 것은 미래에 전혀 분양이 안되고 아무 짝에도 쓸모 없어 자산가치가 없어진 극단적인 상황을 전제해야 나오는 액수"라고 일축했다.

이어 "그런 식으로 가정하면 충주메가폴리스의 경우 2000억 원 이상 부담해야 돼 사업을 못했을 것"이라며 "메가폴리스는 업체가 시공하고, 시가 분양을 100% 책임지는 방식이었지만 결국 다 분양하고 부지가 없어서 문제일 정도"라고 지적했다.

또 "정부가 산업단지 개발을 억제해 지자체의 과도한 채무부담행위를 승인하지 않는 분위기여서 행자부의 투자 승인이 쉽지 않을 것"으로 우려하면서도 "리스크 감수의 문제이지 개발인 절대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은 아니니까 여지는 있다"고 강조했다.

조 시장은 "빨리 결론을 내려 추가 부담이 필요하다면 공론화 시켜 대책을 세우고, 부득이 추진이 어렵다면 시에 미칠 경제적 영향에 대한 대안과 충격 완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