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사회단체 "환경·郡 이미지 훼손 불 보듯"
농어촌公에 예정부지 매입 거부 요청서 전달
서명운동·집회 등 본격 반대 활동 나서기로

▲ 미군훈련장저지범국민대책위원회가 23일 진천군청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미군 훈련장 설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권보람기자

[진천=충청일보 김동석기자] 속보=국방부가 충북 진천군에 '미군 독도법훈련장(이하 미군훈련장)' 조성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13·16·22일자 13면>
 
진천읍 이장단협의회 등 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미군 훈련장 저지 범 군민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진천군청 현관 앞에서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본격 반대 운동에 들어갔다.

대책위회는 이날 "진천 만뢰산 일대 40만평에 육박하는 미군 훈련장을 조성하는 것은 활발한 개발로 전성기를 맞은 진천에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라며 "이런 사업이 밀실에서 추진되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훈련장 예정 부지 주변은 보탑사, 백곡호 등 관광자원과 함께 김유신 장군 태실을 묻은 사적 414호인 태령산, 수녀원(무아의 집) 등이 있어 훈련장으로 부적합하고 생거진천 이미지도 훼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또 "미군 훈련장이 조성된 뒤 어떤 시설이 들어서도 군사기밀이라는 이유로 주민들은 아무런 정보도 받지 못할 것"이라며 "용산 미군기지의 심각한 오염 실태에 비춰볼 때 환경파괴가 불 보듯 뻔한 미군 훈련장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출범식을 마친 뒤 농어촌공사 진천·음성지사를 항의 방문해  예정부지 매입과 관련된 업무 거부 요청서를 전달했다.

농어촌공사는 지난해 12월 국방부와 미군 훈련장 예정지 토지 보상 위·수탁 양해각서(MOU)를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회는 군민 서명운동과 함께 군민 결의대회, 국방부 항의 집회, 천막 농성 등을 벌일 예정이다.

대책위에는 이장단 연합회를 비롯해 주민자치연합회, 의용소방대연합회, 새마을회, 진천예총,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여성잔체협의회, 참여자치연대 등 진천군 내 50여개 사회단체가 참여했다.

유재윤 대책위 상임 대표는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군민들의 큰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가능한 모두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방부는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대 임야 130만㎡에 주한 미군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예정지 인근 주민들은 '훈련장 조성 반대' 현수막을 마을 입구와 도로, 부지에 내거는 등 반발하고 있다.

진천군의회도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미군 훈련장 설치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등 미군 훈련장을 둘러싼 반발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