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일주일만에 다시 찾아
안희정 근거지서 대세론 확산
안철수, 호남 일정 뒤 대전 이동
한국생명공학연구원서 특강 등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이번 주 중원에서 대격돌한다.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으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불출마로 안갯속이 된 충청 표심을 잡기 위한 쟁탈전인 셈이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안 지사의 '안방'이기도 한 충청에 출격하고, 홈그라운드에서 아직 문 전 대표의 지지율에 밀리는 안 지사는 '충청 대망론'을 띄우며 문 전 대표를 따라잡겠다고 맹추격전에 나설 예정이다.

충청 지역은 호남에 이은 민주당의 2차 경선지로, 초반부 승기를 가를 수 있다는 전략적 요충지라는 점에서도 경선주자들에게 절대 놓칠 수 없는 승부처이다.

문 전 대표는 14일 오전 서울 프레센터에서 열린 자문단 '10년의 힘 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뒤 오후 세종시로 이동, 정부 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경선 최대 경쟁자인 안 지사의 근거지인 충청 지역을 일주일 만에 재방문하는 것이다.

안 지사를 견제하는 동시에 대세론을 확산하겠다는 포석도 엿보인다.

안 전 대표도 1박2일의 호남 방문 일정을 마치고 이날 오후 대전으로 이동, 16일까지 충청 방문 일정을 이어간다.

그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4차 산업혁명과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저녁은 대전지식인네트워크와 함께한 뒤 15일 충북을 거쳐 16일 안 지사의 '근무지'인 충남 홍성의 충남도청에서 지역기자간담회를 갖는다.

이어 세종시 일정을 끝으로 상경한다.

'호남·충청 강행군'을 통해 안 지사에게 뺏긴 중도표를 회복, '문재인 대 안철수' 구도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안 지사는 14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전국금융산업노조 회장 이·취임식에 참석해 '지역적 기반인 충청에서의 역전을 확신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저에게 많은 가능성이 아직 남아있다"며 "과거를 뛰어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더 정진한다면 더 많은 국민의 사랑과 지지를 만들고, 민주당이 확실한 수권정당으로서 자리잡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5일엔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리는 충청향우회 신년하례회에 참석, 축사를 한 뒤 17일에는 반 전 총장의 중도하차로 '무주공산'이 된 충북을 방문한다.

그는 정치적 중원이자 자신의 '베이스캠프'격인 충청에서 견고한 지지세를 다져놓고 이를 야권의 전통적 텃밭인 호남과 연계함으로써 시너지를 효과를 일으키는 '쌍끌이' 전략으로 대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