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예결위, 원안 가결
사업비 15억8000만원 반영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충북행복교육지구사업 운영비 15억8000만 원이 모두 부활됐다.

충북도의회 예산결산심사특별위원회는 23일 충북도교육청이 제출한 1회 추가경정 예산안 623억3988만 원(어린이집 누리과정비 835억 원 등)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이날 상임위에서 삭감됐던 행복교육지구 사업 운영비 7억 8182만 원이 모두 반영됐다.

이에 따라 충북도내 11개 시·군에서 행복교육지구 사업 추진이 가능해 졌다.

이날 예결위 심사에는 충북지역의 이목이 집중됐다.

충북도의회 다수당인 새누리당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행복교육지구사업 운영비 전액 삭감을 논의, 교육위원회는 도교육청이 제출한 사업비 15억8000만원 가운데 50%인 8억 원만 반영해 예결위에 제출했었다.

이에 학부모단체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예결위가 열린 이날 학부모연합회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회의장 앞에서 '도의원님들 진정 우리 아이들을 위한 결정입니까?' '진보&보수의 소모적 논쟁 제발 STOP' 등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진통 끝에 행복교육지구 사업비 15억8000만 원이 원안대로 가결되면서 새누리당으로서는 멀쑥한 상황이 됐다.

의원총회까지 열면서 운영비 삭감을 합의했지만 예산은 원안대로 의결되고 학부모와 시민사회단체의 반발만 불러왔기 때문이다.

행복교육지구사업 운영비가 부활을 놓고 여러 가지 정치적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행보에 따라 충북지역 새누리당 의원들의 움직임도 빨라지면서 도의원들도 영향을 받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새누리당 소속 충북 의원 5명 중 정우택(청주 상당) 원내대표와 권석창(제천·단양) 의원을 제외한 3명은 설을 전·후해 반 전 총장 지지 선언을 하고, 탈당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권석창 의원도 반 전 총장을 지지하는 입장이지만, 다른 의원들과 달리 탈당에 신중한 자세를 보이며 관망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도의원들도 조만간 자신의 거취를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학부모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는 행복교육지구사업 운영비 삭감에 부담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지역과 연계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지역 전체의 교육력을 올린다는 이 사업의 취지를 반대하는 인상을 지역민들에게 심어 줄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도의회는 오는 25일 오전 본회의를 열고 도교육청 추경안을 최종 의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