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단체·학부모들 반발 잇따라
새누리 부정적 시각 여전… 통과 불투명

▲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9일 충북도청에서 행복교육지구사업 예산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 민주주의 파괴하고 지역교육 농단한 새누리당 충북도의회는 명분 없는 당론 즉각 철회하고 사업예산을 전액 부활시켜라"고 촉구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행복교육지구 사업'을 놓고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과 교육청이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사업비 부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충북도의회 다수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의 시각이 여전히 부정적으로 알려지면서 예결위 및 본회의에서의 통과여부는 불투명하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9일 "충북도의회 새누리당은 명분 없는 예산 삭감을 중단하고 행복교육지구사업 예산안 전액을 부활시키라"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교육이 앞으로 나갈 수 없게 사안마다 발목을 잡으며 농단하는 것은 지역 교육을 망치는 것을 뿐만 아니라 유권자의 뜻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행복지구단위사업은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학교뿐만 아니라 온 마을이 힘을 모아 아이를 키우자는 것으로 여러 지역이 앞 다퉈 참여하는 사업"이라며 "도의회가 자성하지 않고 지역주민의 뜻을 받들지 않으며 적폐 청산운동으로 화답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전국적인 촛불 민심을 역행하는 오만불손한 카르텔만 형성하는 정당은 지역주민의 대표라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행복교육지구 사업과 관련한 새누리 도의원들의 예산 삭감 입장은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연합회는 "감시와 견제라는 도의회의 책무에 충실했다기보다는 진보와 보수의 프레임으로 재단한 정치적 접근은 아닐까 의구심이 든다"며 "민의를 정확히 파악해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교육을 실현시킴이 그 목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17일 도교육청이 2017년도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한 행복교육지구 사업 예산안 15억8000만 원 중 7억8000만 원을 삭감해 예산결산위원회로 넘겼다.
 
교육위는 행복교육지구 공모에 선정된 7개 시·군 중 이 사업 매칭 예산을 편성한 4개 시·군의 행복교육지구사업 예산만 승인했다.
 
당초 도의회 다수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16일 열린 의원 총회에서 이 사업 예산 전액을 삭감하기로 의견을 모으면서 사업 좌초 전망이 우세했다.
 
이 예산안은 오는 23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25일 35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확정된다.
 

그러나 도의회 다수당인 새누리당이 아직도 예산안 통과에 부정적으로 알려지면서 예결위는 물론 본회의 통과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